정치 외교/통일

강경화 "폼페이오 조속히 北과 만날 것..종전선언은 연내 목표"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8 14:25

수정 2018.06.18 14:25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취임 1주년을 맞아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취임 1주년을 맞아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8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통화에서 "북미간에 고위급에서 조속한 시일내에 다시 마주앉겠다"라는 요지의 협의를 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지난주 한미외교장관 회담 이후 나흘만의 전화통화로 긴밀한 공조를 이어갔다.

강 장관은 취임 1주년을 맞아 이날 서울 세종로 외교부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폼페이오 장관은 굉장히 속도감 있게 나가겠다고 했다"며 "한·미 간 정상, 외교장관, 안보실장, 실무 차원에서 긴밀히 계속 협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향후 미국의 북한협상팀이 새로 보강되는 대로 고위급과 외교실무차원의 비핵화와 평화체제 문제를 전문적이고 꼼꼼하게 협의할 예정이다.


품페이오 장관은 지난주 방중에서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빠른시일내 북한의 핵시설 파악 작업에 착수할 것을 시사한 바 있다.

북한이 비핵화의 의미있는 조치를 취할 때까지 대북제재는 유지될 전망이다.

강 장관은 "북한이 의미있는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를 취하기 전에는 대북제재는 유지되어야 한다"며 "큰방향에서는 (한·미가) 같은 입장이라고 생각하고, 과연 어느 시점에서 우리가 제재를 제고할 수 있느냐는 문제는 앞으로 미국과 긴밀히 공조할 것"이라고 했다.

연내 종전선언이 목표란 점도 재확인하면서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인 7월 27일 등 특정한 날짜에 얽매이지 않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강 장관은 "종전선언 문제는 판문점선언에 명시돼 올해 안으로 추진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목표"라며 "북·미 정상회담의 공동선언에도 판문점선언을 재확인한 바 있어 미국 측의 의지도 있다고 확인이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미국, 북한과 협의를 하면서 만들어 갈 결과물이지만 시기나 형식은 유연성을 갖고 대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미정상회담 이후 대화 모멘텀을 이어갈 뜻도 내비쳤다.

강 장관은 "이번에 마련된 소중한 대화 모멘텀을 활용해 남북, 북미정상이 합의한 비핵화와 안전보장, 평화체제로 이어지는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청사진을 현실로 구현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8월초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 때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회담을 희망했다.


강 장관은 "우리 정상이 두 번이나 만났는데 외교장관 사이에 한 장소에 있으면서 만나지 않는 게 오히려 이상할 것"이라며 "긴밀히 준비해서 좋은 회담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