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與 권칠승 "공정함 없는 '포스코 CEO승계카운슬' 중단해야"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20 11:17

수정 2018.06.20 11:22

-"객관성이나 공정함 찾을 수 없어"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오른쪽), 정휘 바름정의경제정의연구소 대표(가운데),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이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 CEO 승계 카운슬에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오른쪽), 정휘 바름정의경제정의연구소 대표(가운데),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이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 CEO 승계 카운슬에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권에서 '밀실 인사' 논란에 휩싸인 포스코의 최고경영자(CEO) 승계카운슬에 대한 중단 요구가 터져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은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성명서를 내고 "포스코 CEO승계카운슬을 잠정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권 의원은 "포스코는 CEO 승계카운슬을 잠정 중단하여야 한다"며 "우리는 국민기업 포스코가 안으로는 철저한 내부개혁을, 밖으로는 백년대계를 준비해야하는 CEO승계카운슬을 지켜보았다. 그러나 사내·외 후보군을 추천받고 이를 압축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객관성이나 공정함을 찾을 수가 없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각 후보가 대체 어떤 경로를 통해 추천이 된 것인지, 선정 기준은 무엇인지, 어느 하나도 국민들께 투명하게 공개된 적이 없다"며 "포스코는 지난 2000년 민영화 이후에도 권오준 회장을 포함해 무려 4명이 정권교체와 함께 사퇴를 되풀이해왔다"고 덧붙였다.

권 의원은 "지난 정권들은 포스코가 마치 정권의 전리품인 처럼 포스코의 CEO를 갈아치웠다. 권력에 줄을 서는 도덕적 해이가 판을 쳤다"며 "이명박 정부 때 선임된 정준양 회장은 사실상 파산상태로 부채비율 1600%의 성진지오텍을 인수하는 등 위기를 자초했다. 박근혜 정부 때 선임된 권오준 회장은 최순실 게이트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난 10년 포스코를 거덜 낸 적폐세력들이 다시 또 포스코를 움켜쥐려하고 있다. 우리는 이제 이 적폐를 청산해야 한다"며 "국민기업으로서 투명성과 그 공정함을 유지하여야 할 CEO승계카운슬이 전·현직 회장들의 이권과 후사를 도모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또 "부실 경영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사외이사들이 포스코의 혁신을 짊어져야 할 CEO를 선출하려고 한다"며 "개혁의 대상이 되어야 할 이들이 혁신의 주체를 선출하려는 것은 어불성설이자 기만이다.
원칙도, 절차도, 투명성도 실종된 이 상황을 우리는 더 이상 수수방관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내지 못하면 더 이상 포스코의 미래는 없다"며 "과거의 적폐를 덮고 더 커다란 적폐를 만들고 있다는 사회적 비난에 대하여 귀 기울여야 한다.
공정하고 투명한 회장 선임을 위한 포스코 CEO 승계카운슬의 잠정 중단을 요구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