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러시아서 귀국...남북러 사업 등 韓신경제지도 밑그림 그려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24 13:26

수정 2018.06.25 13:12

文대통령 2박4일 국빈방문 마치고 서울공항 통해 귀국
러시아 국빈방문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4일 오후 서울공항에 도착,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러시아 국빈방문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4일 오후 서울공항에 도착,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전 2박4일간의 러시아 국빈방문 일정을 마치고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23일(현지시각) 오후 로스토프나도누 공항에서 환송행사를 마치고 대통령 전용기편으로 러시아를 떠난 문 대통령은 이날 낮 서울공항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 비핵화를 위한 러시아의 건설적 역할을 재확인하는 한편 남·북·러 3각 경제협력의 토대를 마련했다. 전력망·가스관·철도 연결의 경제성·기술적 문제 등을 공동연구하기로 함으로써 남·북·러 3각 사업의 첫 발을 뗐다.


한·유라시아경제연합(EAEU)자유무역협정(FTA)의 교두보 격인 한·러 자유무역협정(FTA)체결을 추진하기로 한 것도 주목할 부분이다. 아울러 항만 인프라, 북극항로, 조선 등 9개 분야에서의 양국 협력 구상을 담은 '9개의 다리' 전략을 이행할 행동계획도 마련하기로 했다.

두 정상간 만남은 이번이 세번째다.
오는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이 네번째 만남의 장이 될 수 있다. 푸틴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에게 동방경제포럼 참석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에 돌아가서 하반기의 전체 외교일정을 살펴본 뒤 빠른시간 내에 답을 주겠다"고 말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