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한국당 비대위 준비위 인선 친박-비박 계파갈등 기로에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24 17:36

수정 2018.06.25 10:03

준비위원장에 안상수 의원 
친박 초재선들 따로 모여 '김성태 쇄신안' 반대 논의
자유한국당 재건비상행동의 구본철 대변인이 24일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 앞에서 삭발을 하고 있다. 구 대변인은 자유한국당 전·현직 당협위원장들이 주축이 된 재건비상행동의 정풍운동에 솔선수범을 보이기 위해 삭발을 했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재건비상행동의 구본철 대변인이 24일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 앞에서 삭발을 하고 있다. 구 대변인은 자유한국당 전·현직 당협위원장들이 주축이 된 재건비상행동의 정풍운동에 솔선수범을 보이기 위해 삭발을 했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
지방선거 참패 이후 불거진 자유한국당 내 계파갈등이 중대 기로에 섰다. 김성태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은 25일 원내대책회의를 열어 당내 의견 수렴에 나서는 한편, 같은날 친박근혜계 중심의 초재선 의원들은 따로 모여 대응책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양측 논의 결과에 따라 당 정비 여부가 판가름날 전망이다.


대립각을 세우며 쇄신안 보다 계파갈등이 화두로 부각된 시점에 정면돌파하려는 김성태 권한대행과 반발하는 친박계간 긴장관계가 당의 진로에 큰 영향을 주는 국면이 조성됐다.

■비대위 구성 준비위, 제대로 될까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24일 외부인사 외에도 당 소속 초선, 재선, 3선 국회의원과 원외당협위원장이 포함된 혁신 비상대책위 구성 준비위원회를 인선했다고 밝혔다. 혁신 비대위원장은 외부인사로 당의 쇄신과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객관성과 신뢰성을 가진 인물로 영입한다는 계획이다.

준비위원장에는 3선의 안상수 의원이, 위원으로는 박덕흠 재선의원 모임 간사, 김성원 초선의원 모임 간사, 배현진 송파을 원외당협위원장과 장영수 고려대 교수 등이 참여한다.

김성태 권한대행은 견제 성격이 짙은 초재선 모임을 이끄는 간사들을 포함시켜 갈등 논의를 잠재우는 한편 쇄신안 강행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일단 김 권한대행은 25일 원내대책회의를 열어 원내부대표단 등과 협의해 지방선거 이후 당의 진로를 논의키로 했다.

같은 날 친박계도 당내 초재선 의원들이 연석회의를 갖고 대책 마련에 나선다. 초재선 모임 간사와 달리 참여하는 초재선 의원들은 반김성태 견제 목소리를 내고 있어 쇄신안 반대 의지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한 재선의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중앙당 해체를 언급한 김 권한대행의 발언에 너무 놀랐다"며 "국회의원이라면 당을 지키면서 변화를 추구하려 해야지, 애꿎은 당부터 부수려 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은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비대위 구성을 놓고 진통을 거듭하는 것은 결국 인적청산의 방향이란 지적이다. 김무성계를 비롯한 김 권한대행 주도로 이뤄진 비대위에서 필연적으로 '인적쇄신' 카드를 꺼내든다면 친박계를 향한 인적청산은 자명하다는 설명이다. 친박계 지원을 받는 것으로 추정되는 당 재건비상행동은 이날 비박과 친홍준표계 인사들을 집중 거론하며 정풍운동 1차 명단 18명을 발표했다.

■갈등 진화, 가능할 수도

다만 일부 친박, 비박 의원들간 사전 물밑 접촉도 이뤄지고 있어 극심한 갈등구조속에서도 진화 여지도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친박 일부 의원들의 불출마 시사가 나오고 있다는 것도 긍정적인 신호로 여겨진다. 계파갈등을 심화시킨 메모논란에 거론된 이완구 전 국무총리는 이날 박성중 의원과도 만나며 계파갈등을 진정시키려는 모습을 연출했다.

친박계 당권주자로 꼽히는 이 전 총리는 서울아산병원에 마련된 김종필 전 국무총리 빈소를 찾은 뒤 기자들과 만나 "난 당권에 관심 없다"며 "당내 화합이 해결되지 않으면 당권이 무슨 의미 있겠나. 또 다른 갈등만 유발한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박 의원이 자신에게 보낸 해명 문자를 기자들에게 보이며 "(박 의원이) 내 팬이라고 하니 내가 다 풀어졌다"며 "박 의원도 이렇게 하는데 마음이 안 풀어질 수 있나"라고 설명했다.

이 전 총리는 계파갈등에 대해서도 "모두 다 책임이라는 생각 안하면 한국당에는 희망이 없다"며 "누가 누구를 나가라고 하고, 나가라는 사람은 이해할 수 없고, 나가는 사람도 이해할 수 없다.
모두가 책임"이라고 비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