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속도내는 비핵화] 남북, 철도·도로·산림 회담 확정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25 17:32

수정 2018.06.25 21:54

4·27 판문점선언 후속조치 
철도 26일, 도로 28일 산림 7월4일 개최 非제재분야부터 경협 확대
26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리는 철도협력 분과회의에 우리측 수석대표로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왼쪽)이, 북측 수석대표로 김윤혁 북한 철도성 부상이 각각 선정됐다고 통일부가 25일 밝혔다. 연합뉴스
26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리는 철도협력 분과회의에 우리측 수석대표로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왼쪽)이, 북측 수석대표로 김윤혁 북한 철도성 부상이 각각 선정됐다고 통일부가 25일 밝혔다. 연합뉴스

4·27 판문점선언 후속조치 이행을 위한 남북의 교류가 이어지면서 경제협력으로 확대가 모색되고 있다.

북·미 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정세변화 기대가 높아지면서 향후 한반도 신경제지도 등 남북 경제협력을 위한 발판 마련에 나섰다. 통일부는 남과 북은 6월 1일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논의한 '동해선, 경의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문제와 산림협력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일정을 확정했다고 25일 밝혔다.

■남북, 경제협력으로 교류 확대

철도협력 분과회의는 26일 판문점 평화의 집, 도로협력 분과회의는 28일 통일각, 산림협력 분과회의는 7월 4일에 개최하기로 했다.


산림협력 분과회의 개최장소는 남북이 협의 중이며, 협의가 완료되면 공지 예정이다.

26일 열리는 철도협력 분과회의에 북측은 김윤혁 철도성 부상을 단장으로 3명의 대표단을 파견하기로 했다. 도로협력 분과회의는 박영호 국토환경보호성 부상을 단장으로 3명의 대표단을 파견할 예정이다.

우리측은 철도협력 분과회의와 도로협력 분과회의는 김정렬 국토교통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각각 3명의 대표단을 구성할 것이다.

4·27 판문점선언은 남과 북은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과 공동번영을 위해 10·4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하며 1차적으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하기로 했다.

그동안 남북은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해 고위급회담을 비롯해 장성급 군사회담·체육회담·적십자회담 등에서 긴장완화와 체육·인도적교류 등을 논의했는데 이번에 경제협력으로 범위를 확대했다.

남북은 2010년 북한의 천안함 폭침에 따른 5·24조치로 경협이 끊긴 후 개성공단 이외의 경협을 논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남북철도 사업은 2000년 6·15 공동선언 때부터 추진됐고, 2007년 10·4 선언에도 명시될 정도로 양측의 관심이 높다.

경의선의 경우 유지보수만 하면 되는 상황이고, 동해선은 약 110㎞ 구간(강원도 강릉~고성군 제진역 구간)이 끊어진 상태다.

북한의 교통망 개선은 문재인 정부의 구상인 '한반도 신경제구상'을 위해서도 중요한 문제다.

■北 산림복구도 나설듯

'한반도 신경제구상'은 서해안과 동해안, 비무장지대(DMZ) 지역을 H자로 개발하는 전략이다. 하지만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여전해서 북한의 철도·도로 현대화 등은 아직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산림협력 분과회의에는 김성준 국토환경보호성 부총국장을 단장으로 3명의 대표단을 파견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우리측은 류광수 산림청 차장을 수석대표로 3명의 대표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남북이 산림협력에 우선 나선 것은 북한의 산림 황폐화가 심각한 탓이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