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EU 모든 국가 참여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시동'

허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02 17:12

수정 2018.07.02 17:12

국민 신원 확인 사업부터 범EU 플랫폼 구축까지
독일 등 아이디어 제안 연내 시범사업 선정
【 베를린(독일)=허준 기자】 유럽연합(EU) 소속 모든 국가들이 참여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사업이 추진된다. 현재 국가별로 범EU 차원에서 진행할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출하고 있다.

우선 시범사업을 선정하고 성과에 따라 프로젝트를 정착시켜 나간다는 게 EU의 전략인데, 연내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이르면 내년부터 범EU 블록체인 시범사업을 시작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유럽에서는 정부의 공공사업을 중심으로 각 국가들이 개별적으로 블록체인 사업을 확산하고 있는데 EU에서는 범EU 블록체인 사업을 통해 시장을 확산하고 블록체인 산업의 주도권을 EU가 확보하겠다는 전략을 펴는 것으로 풀이된다.

플로리안 글라츠 독일블록체인연합 회장은 지난달 29일 파이낸셜뉴스 블록포스트와 만나 "모든 EU 국가가 참여하는 블록체인 시범사업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독일도 몇몇 아이디어를 EU에 제출했으며 곧 심사를 거쳐 프로젝트가 선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범EU 차원의 블록체인 시범사업 '시동'

독일은 블록체인 기반으로 국민들의 신원을 확인하는 프로젝트와 범EU 국가들이 활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자는 아이디어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네덜란드의 블록체인 민간 협력단체인 더치블록체인연합의 프란츠 반 에테헤드 사무국장 역시 "네덜란드가 추진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아이디 프로젝트를 범EU 프로젝트로 제안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독일은 EU를 주도하고 있는 국가인 만큼 블록체인 분야에서도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그 선봉에 서서 정부에 기업들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기관이 독일블록체인연합이다. 이 연합에는 민간 기업뿐만 아니라 독일 의회의 담당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있다. 여당인 기독당을 비롯해 정당별 담당자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다. 독일블록체인연합 요하임 로캄프 이사는 "의회 담당자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우리의 목소리를 직접 정부에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모든 EU 국가에 적용되는 ICO 규정 마련도 '가속'

특히 이 연합의 회장인 플로리안 글라츠 회장은 로펌 출신으로 법학 전문가다. 그가 회장을 맡은 이유는 의회가 연합과 함께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 관련 법안을 빠르게 마련하겠다는 의지가 강하기 때문이다.
그는 "독일이 아직 확실한 법이 없기 때문에 정부와 의회에서도 블록체인 관련 법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다만 국가별로 법안이 마련되는 것은 큰 의미가 없고 모든 EU에서 통용되는 법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EU도 모든 EU에서 통용되는 법안 마련 작업에 착수했다.
특히 가장 먼저 암호화폐공개(ICO)와 관련된 제도가 EU 차원에서 마련될 것으로 예상된다.

jjoony@fnnews.com 허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