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바른미래, 진보·보수 논쟁 내려놓고 실용·민생에 속도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03 17:07

수정 2018.07.03 17:07

정체성 논란 보다 생존 우선 경제 현안 존재감 부각 구상
바른미래당이 실용적 사고와 가치를 앞세운 민생경제 살리기에 본격 나섰다.

지난 6·13지방선거에서 '0석' 이라는 불명예를 안은 후 연일 지속되는 정체성 논란을 자제하고 국민이 실감하는 실질적인 정책정당으로서의 자리매김을 통해 존재감을 부각시키겠다는 구상이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 비대위원·국회의원 워크숍에서는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단축에 대해 논의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정부의 정책방향은 맞지만 변화로 인해 충격을 시장이 제대로 흡수할 수 없수 없을 정도로 정책들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가 이번주 공부를 바탕으로 위클리 정책브리핑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김 원내대표 선출 이후 주 2회, 의원들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열고 경제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갖는다.

이는 진보냐 보수냐를 따지는 이념 논쟁보다는 구체적인 경제 현안에 대해 당의 방향성을 정하고, 이에 맞는 다양한 제도적 기틀을 마련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워크숍 첫 날인 이날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과 김 원내대표를 포함해 총 18명의 의원이 참석해 최저임금, 노동시간 단축 등 각종 현안에 대한 의견이 오갔다.

김소영 서울대 교수(경제학과) 발제로 이뤄진 이날 워크숍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효과가 일회성에 그치거나 단기 효과도 없을 것이란 주장이 나왔다.

김 원내대표는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이 단 1년 만에 이뤄졌다"며 "그 결과 최악의 고용률과 최고의 실업률이라는 성적표를 받았고, 청와대 참모진 일부를 바꿔 소득주도경제에 속도를 낸다지만 번지수를 제대로 짚지 못한 것 같다"고 평가했다.

바른미래당은 은행법 불공정행위 유형에 '부당한 금리 산정'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은 약탈적 대출 방지법'(은행법 개정안)도 발의했다.


이는 전날 바른미래당이 금융위원회 손병두 사무처장과 금융감독원 권인원 부원장으로부터 대출금리 조작 사태에 대한 감독 상황을 보고 받은 직후 처벌할 근거법안을 마련한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최근 9개 시중은행의 부당한 금리 조작으로 인해 국민적 분노와 의혹이 커지고 있다"며 "향후 이와 유사한 일로 금융소비자가 피해를 입는 것을 막기 위해 약탈적 대출 방지법을 발의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오후 김 원내대표를 포함 한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단은 중소기업중앙회, 소상공인연합회, 한국경영자총협회를 예방해 경제를 살리기 위한 협력과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는 자리를 가졌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