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최저임금법으로 급냉각됐던 노정관계 회복하나

이보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03 19:30

수정 2018.07.03 20:08

민주노총, 문 대통령과 간담회 이어 
김영주 고용부 장관과 노정협의 돌입
문재인 대통령이 양대 노총 위원장을 만난데 이어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과 민주노총이 노정협의에 들어가면서 최저임금법 개정으로 급속하게 냉각됐던 노정 관계가 회복할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3일 노동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서울 중구 서울역사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린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 출범식에 앞서 열린 간담회에서 김주영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과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을 만나 "노정간 갈등이 있어도 사회적 대화의 틀을 유지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만남은 노동계가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해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문 대통령에게 최근 한국노총이 더불어민주당과 체결한 ‘최저임금제도개선 및 정책협약이행 합의문’이 지켜지고, 최저임금 1만원 공약이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최저임금법 개정으로 최저임금 1만원 달성 정책이 흔들리는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김 위원장은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 특례 조항 등 문제 있는 조항은 반드시 재개정해야하고 피해가 예상되는 저임금 노동자에 대한 대책도 분명히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문대통령도 정부의 ‘노동존중 정책 변함없다’며 노정협의 추진을 약속했다고 민주노총은 전했다.

양대 노총위원장은 한국이 ILO 핵심 협약을 비준해 노동존중사회를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도 ILO 협약비준 추진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이날 민주노총은 문대통령 면담에 이어 오후 7시부터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을 만나 노정협의를 시작했다.
논의 결과에 따라 민주노총의 최저임금위원회 참여 가능성도 타진해볼 수 있어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