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인도-싱가포르 순방서 친기업 행보 본격화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05 16:53

수정 2018.07.05 16:53

문재인 대통령이 8일부터 시작되는 5박6일 인도·싱가포르 순방을 통해 친기업행보 및 전방위적인 세일즈 외교로 재계 껴안기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지방선거 이후 2기 체제로 접어든 문재인 정부의 핵심 아젠다로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도출에 방점을 찍은 만큼 혁신성장의 주체인 기업 기살리기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잃어버린 인도 시장 되찾기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인도 방문 중 삼성전자의 인도 노이다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삼성과 관련한 일정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중국 방문 당시에도 현대차 충칭 공장을 방문했으며, 그에 앞서 인도네시아 국빈방문 때는 조코 위도도 대통령에게 현대차의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적극 타진한 바 있다. 베트남 국빈방문 때에도 현대차 현지 진출 문제를 적극 거론했다.
때문에 문 대통령이 해외 순방 때마다 '현대차 구하기'에 나선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이번엔 삼성이다. 삼성전자 사업장 방문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준공식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참석할 가능성도 크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이 부회장의 재판이 아직 끝나지 않았는데 문 대통령이 삼성그룹 일정을 소화하는 것이 괜찮은가'라는 질문에는 "왜 오면 안 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하며 "전문경영인이 다 오기 때문에 너무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옳은지 의문"이라고 답했다.

삼성전자 인도 현지 사업장 방문은 문재인 정부의 친기업 행보의 신호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중순께 청와대 정책실 참모들을 향해 "청와대와 정부가 기업과 소통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개별 기업과의 접촉을 '금기시'하는 청와대 장하성 정책실장 등 경제라인 참모진들에게 변화를 주문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번 순방의 의미에 대해 한 마디로 "경제와 기업이 매우 큰 이슈"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잃어버린 시장 수복'이란 콘셉트로 대 인도 세일즈 외교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이 관계자는 "전 세계 국가 중 인도시장을 제일 먼저 개척해 성공한 국가가 한국이다. 자동차 시장은 현대, 전자시장은 삼성과 엘지가 개척해 세계적 성공사례로 회자됐다"며 "그러나 우리 기업과 국민이 중요성을 망각하는 사이 중국과 일본이 엄청난 투자와 물량공세를 해서 위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함께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를 직·간접적으로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양국 핵심 기업인들이 모이는 한·인도 최고경영자(CEO)라운드 테이블에서 마힌드라 회장도 참석하기 때문에 문 대통령과 조우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인도 마힌드라 그룹은 쌍용차의 대주주다.

싱가포르선 4차 산업 협력
문 대통령은 이어 11일 싱가포르로 이동해 리센룽 총리와의 회담에서 양국간 경제협력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할 계획이다. 싱가포르에서는 사회 여론주도층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아세안 미래지향적 협력 및 신남방정책에 대한 강연도 할 계획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방문에 대해 "우리 경제도 지금의 틀을 벗어나 뭔가 새로운 터전을 찾지 않으면 안된다는 숙제가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싱가포르 방문 중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양국간 협력사업 도출에 주력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과 리셴룽 총리는 앞서 지난해 11월 마닐라에서 첫 정상회담 당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최적의 파트너'로 함께 협력해 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당시 문 대통령은 특히 싱가포르가 추진중인 스마트네이션(Smart Nation)에 참여하겠다며 높은 관심을 표명했다. 스마트네이션이란 지난 2014년 11월 리셴룽 총리가 미래 10년 비전으로 선포한 것으로 자율주행차.스마트홈.사물인터넷(IoT) 등이 결합된 4차 산업혁명이 완결된 삶의 공간을 의미한다.


김현철 경제보좌관은 "두 나라는 문 대통령이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신남방정책의 핵심 협력 파트너 국가들"이라며 "우리 기업들의 남아시아 진출 교두보 강화에도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