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여야 상임위 쟁탈전… 한국당 운영위 갖고 법사위 내줄수도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08 17:19

수정 2018.07.08 17:34

여야 상임위 쟁탈전… 한국당 운영위 갖고 법사위 내줄수도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이 막바지에 이른 가운데 상임위원장 자리를 놓고 여야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후반기 원구성이 거의 합의됐다는 얘기도 흘러나오면서 각 정당간 상임위 배분은 이미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상임위원장 자리를 노리는 3선 이상 중진 의원들의 쟁탈전은 가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운영위와 법제사법위 등 주요 상임위를 놓고 벌이는 여야간 신경전 외에도 3선 이상 중진 의원들의 자리 싸움은 오래전부터 진행중이다.

상임위원장의 권한과 역할 등으로 볼 때 향후 중진으로서 진로에도 영향이 큰 만큼 중진 의원들의 상임위원장 자리 경쟁은 '그들만의 리그'임에도 상당히 활발한 편이다.

■교통정리 필요한 민주당 중진그룹

8일 국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상임위원장 배분과 관련, 민주당이 8개, 한국당이 7개, 바른미래당이 2개,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이 1개 상임위 위원장을 맡는데 합의를 봤다.


민주당에서 거론되는 상임위원장 후보들은 노웅래, 안민석, 민병두, 안규백, 이춘석, 윤호중 의원 등이다.

차기 당권에 도전하는 중진의원들도 있어 상임위원장 후보에 일부 변동이 예상돼 여야 협상 결과와 함께 내부 교통정리가 필요해보인다.

그동안 당내 주요 당직이나 전반기 국회에서 상임위원장을 하지 않았던 3선 이상 의원들로, 후반기 희망 상임위에서 이들 중 일부 의원들은 선호하는 위원장 자리에 대한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이번 원구성 협상에서 한국당이 기획재정위를 여당인 민주당에 내어줄 경우를 대비해 4선의 안민석 의원이 기재위원장 자리를 강력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 의원은 그동안 기재위에서 국세청 등을 상대로 활발한 상임위 활동을 벌여오는 등 기재위 활동에 집중해왔다.

정무위 소속 의원으로 활동해왔던 3선의 민병두 의원은 정무위원장 후보로 평가받는다.

정무위 잔류를 희망한 민 의원은 정무위 소속 최다선인 3선 의원으로, 금융분야를 비롯해 경제민주화 분야 입법 및 상임위 활동으로 금융계에선 바짝 긴장하는 인물로 통한다.

오랜 기간 국방위에서 활동한 안규백 의원은 국방위원장 외에도 국토교통위원장 자리를 희망하는 것으로 전해졌고 노웅래 의원은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을 선호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진 많은 한국당 고민..국토위 박순자 유력

정권교체와 함께 전반기와 달리 상임위원장 수는 줄어들었지만, 중진이 많은 한국당으로선 고민이 더 커진 상황이다.

통상 원내 제1야당이 차지하는 법사위원장 자리에 여상규 의원과 홍일표 의원이 의욕을 불태우고 있으나, 원구성 협상 과정에서 운영위원장 자리를 한국당이 유지하게 된다면 법사위를 민주당에 내줄 수 있어 상황은 유동적이다.

일각에선 법사위를 민주당에 넘기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자리도 받아와 한국당 의원들이 1년씩 임기를 채우는 방향도 언급되고 있다.

상임위원장 후보 중 당내 유일한 3선 이상 여성 의원으로 꼽히는 박순자 의원의 경우 국토교통위원장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된다.

박 의원은 신안산선 유치 및 재개발 등 지역구 현안과 국토위와의 연계성이 높은 데다 3선 의원 출신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 맞서 민감한 부동산 정책 등을 놓고 대등한 협상력 유지 차원에서 유력 카드로 점쳐진다.

여당측도 국토위를 야당에 넘길 수 있다는 복안이어서 야권 몫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학재 바른미래당 의원이 해당 상임위원장을 노리고 있으나, 원내 협상 과정에서 여성 우선순위가 작용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희망 상임위로 외교통일위원회와 국방위원회를 선택한 3선의 김세연 의원은 그동안의 경험상 교문위원장 후보로도 거론되면서 이번 후반기 국회에서 상임위원장을 맡을 여지가 있다.

한국당이 기재위를 놓치지 않을 경우 3선의 이종구 의원이 맡을 가능성이 크고, 정무위는 김용태 의원이 잔여임기인 6개월을 더 채우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국당은 외교통일위나 국방위, 정보위 중 1곳은 무조건 사수하고, 잔여임기를 채우길 희망하는 정무위도 한국당 몫으로 유지한다는 계획인 만큼 김성태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어떻게 원구성 협상을 마무리 짓느냐가 관건이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