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무역전쟁 확산 꺼리는 美, EU와 자동차 관세 손잡을까

송경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08 17:47

수정 2018.07.08 17:47

미·중 각각 340억弗 물품에 관세 물리며 전쟁 포문 열어
車로 확전땐 세계경제 치명상 유럽, 미국산 車 무관세 검토
美도 中·유럽 동시전쟁 부담 나프타·車부문 재협상 나설듯
무역전쟁 확산 꺼리는 美, EU와 자동차 관세 손잡을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무역전쟁이 마침내 개전에 들어간 가운데 향후 전망을 놓고 다양한 시나리오들이 나오고 있다.

7일(현지시간) CNBC 등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세계 경기침체를 몰고 올 전면적인 무역전쟁 가능성은 여전히 높지 않다고 보고 있지만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특히 미 행정부가 중국뿐만 아니라 모든 수입 자동차에 관세를 물리게 되면 전면적인 무역전쟁이 없더라도 세계 경제는 재앙을 피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철강.알루미늄의 경우처럼 수입 자동차가 미 국가안보에 위협이 되는지를 조사토록 상무부에 지시했고, 그렇다는 답이 나오면 모든 수입차에 20~25% 관세를 물리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 미 행정부도 유럽 확전 피할 가능성

무역전쟁이 자동차 부문으로 확대되면 미국 경제는 복잡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당초 자동차 업체들이 잇달아 경고한 것처럼 급격한 가격 상승과 투자위축, 감원이 뒤따를 가능성이 높다.
트럼프가 지목하고 있는 독일 자동차 업체 다임러, BMW 등은 역설적이게도 미국의 주요 수출업체 역할을 하고 있다.

앨라배마주 타스칼루사의 공장에서 연간 28만6000대를 생산하는 다임러는 지난해 이 공장에서 완성된 자동차를 135개국에 수출했다. 이 곳에서 생산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70%는 외국에 수출됐고, 덕분에 다임러는 이 부문에서 미 2위 수출업체가 됐다.

미 '빅3' 가운데 하나인 제너럴모터스(GM)도 자동차 관세 구상을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관세가 현실화하면 GM은 규모가 위축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GM은 성명에서 자동차와 수입 부품에 관세가 매겨지면 투자위축, 감원, 임금 하락이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이 때문에 트럼프 행정부가 유럽과 확전은 피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걸림돌이 많기는 하지만 유럽 정상들도 미국과 무역전쟁이 확대되는 것은 원하지 않고 있고, 이에 따라 미국산 자동차에 붙는 관세를 없애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조짐도 나타나고 있다.

유럽이 일단 양보하면 트럼프로서는 중국과 긴장이 고조돼도 어느 정도 버틸 여력이 생긴다. 지난해 미국은 중국과 자동차 교역에서 64억달러 흑자를 낸 반면 유럽과는 320억달러 적자를 봤다.

스트라테가스의 정책 리서치 부문 책임자인 댄 클리프턴은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과 (무역)전쟁이 고조됨에 따라 (다른) 교역에서 승리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면서 캐나다, 멕시코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 타결, 유럽과 자동차 협상 타결 등 두가지 가능한 대안이 있다고 지적했다.

유럽이나 멕시코.캐나다 전선 가운데 한 곳에서라도 승리할 수 있으면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과 무역전쟁에 따른 우려를 일부 완화시킬 수 있다.

클리프턴은 "다른 나라들이 덜 확신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독일이 (미국차) 무관세로의 전환을 지지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여기에 더해 (무관세로 가기 위한) 절차 역시 상당히 복잡하게지만 무관세(타협) 모멘텀이 형성되고 있는 것만은 틀림없다"고 말했다.

■ 車관세 걱정에 美항구 5월 부품 수입 급증

미국에서 팔리는 자동차의 절반 이상은 미국에서 생산되고, 나머지 가운데 24%는 캐나다와 멕시코, 6.7%는 유럽에서 수입된다. 그러나 미국에서 완성차가 만들어진다고 해도 부품은 외국에서 들여오는 것들이 많아 자동차의 경우 원산지를 구분하는게 무의미하고, 관세는 경제를 왜곡하는 부작용만 낳을 것이란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코노미스트인 그랜트 손튼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다이앤 스웡크는 자동차 부문은 글로벌 공급망으로 워낙 탄탄하게 묶여 있어 무역전쟁에 따른 순익 손실, 노동자들의 타격이 크며 궁극적으로 경제에도 큰 충격을 주게 된다고 경고했다.

스웡크는 이어 관세가 현실화하지 않은 상태에서 벌써부터 부작용들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자동차 업체들이 관세 부과에 앞서 핵심 공급국들에서 수입한 부품 등을 핵심 부두에 �아두고, 재고를 늘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동차 업체들이 완성차나 부품 선적에 활용하는 볼티모어, 잭슨빌 등 주요 항구들의 경우 5월 수입규모가 전년동월비 20% 안팎의 급증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웡크는 "글로벌 공급망으로 인해 부품 원산지 구별 같은 건 아예 있을 수가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빙크오브아메리카(BoA) 메릴린치의 글로벌 담당 이코노미스트 이선 해리스는 6일 서막이 개시된 미중 무역전쟁의 다음 단계는 중국 제품 1000억~2000억달러어치에 대한 관세 부과와 자동차 부문에 대한 관세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해리스는 분석 노트에서 "자동차 관세는 전면적인 무역전쟁으로 향하는 주요 단계로 관세가 지속된다면 세계 경제 성장률을 소수점 한자리 단위만큼 끌어내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여전히 그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고 전제하면서도 "미국과 교역상대국간 전면적인 관세가 현실화하면 세계 경제를 침체로 몰아넣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해리스는 이어 중국과 무역전쟁이 2라운에 돌입하면 고통은 심화할 수밖에 없다면서 감세효과 역시 모두 사라지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