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자동차-업계·정책

[비상 걸린 자동차업계] 美실무자와 물밑 접촉해 설득.. 정부도 '車 관세 방어' 안간힘

성초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15 17:00

수정 2018.07.15 17:00

19일 美 공청회 앞두고 국내 발언권 확대 등 대응
한·미 FTA 개정 앞세워 "추가 조치 안돼" 강조
미국 정부의 수입차 고관세 부과 움직임에 우리 정부는 국내외에서 대응책 마련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우선 미국 현지시간으로 오는 19일 시작되는 미국 자동차 232조 관련 공청회에서 철강 관세 때와 비교해 국내 기업 및 정부의 발언권이 확대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발 늦은 대응으로 공분을 샀던 대미 수출 철강 관세 협상 때와 비교해 정부가 적극적인 대응 태세를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15일 정부 및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부 등 정부 관계자와 현대·기아차 등 기업들은 미국 상무부의 '무역확장법 232조' 공청회를 앞두고 미국 정부 실무자들과 뭍밑 접촉을 시도하며 설득작업에 나서고 있다. 미국 상무부의 무역확장법 232조 관련 공청회를 앞두고 사전 대응 차원에서다.

산자부 관계자는 "앞서 관세 부과에 대한 우리 정부와 기업의 입장을 미국 측에 제출했고, 현재는 현지에서 실무자들이 미국 정부측을 만나 물밑 협상 작업을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


관련 민관 태스크포스(TF)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상무부에 수입산 자동차 등에 대해 고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한 직후인 지난 5월 24일 꾸려졌다. 산자부와 현대·기아차, 한국GM, 르노삼성, 쌍용차 등 업계 임원들이 TF에 참여해 공동 대응안을 마련했다. 또 지난 12일 열린 민관합동 TF 회의에서는 공청회에서 발표할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관계자는 "철강 관련 공청회 때와 비교해 우리측 발언 기회가 늘어난 것으로 안다"면서 "미국 정부뿐 아니라 언론 등이 지켜보고 있는 공청회에서 짧은 시간 내에 우리 입장을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백운규 산자부 장관도 6월 말 직접 미국 워싱턴을 찾아 미국 의회 관계자들과 만나 협조와 지지를 요청하고, 미국 정부에 무역확장법 232조에 대한 우리 정부의 의견서를 제출했다. 미국에서 돌아온 직후 백 장관은 직접 현대차, 르노삼성, 한국GM 등 국내 완성차 생산 현장을 둘러보며 의견을 청취하기도 했다.

이 같은 정부의 움직임에 업계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다. 과거 철강 관세 협상 당시와 비교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현장에 찾아와서 직접 수출에 차질 없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 만으로도 르노, GM 등 글로벌 기업에는 긍정적인 시그널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 "한국에 생산기지를 둔 글로벌 기업 입장에선 한동안 안보였던 경제 외교 차원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역시 이번 공청회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앞세워 추가적인 조치를 피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된 완성차는 FTA 협상에 따라 무관세로 미국에 수출되고 있는데, 업계에선 이번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로 미국이 최대 25% 관세를 수입 자동차에 부과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longss@fnnews.com 성초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