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국민에 다가가는 '정부혁신'] IoT로 소화전 관리, 드론 띄워 토지조사… 업무방식부터 바꿨다

김아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7.15 17:07

수정 2018.07.15 17:07

행안부 "공직문화 바로 세우자" 행정효율성 높인 기관 11곳 선정
혁신해커톤·열린소통포럼 등 확대.. '보다 나은 정부' 더욱 속도내기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왼쪽 여섯번째)이 지난 12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부문 일하는 방식 혁신 콘서트'에 참석, 우수기관에 대한 표창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왼쪽 여섯번째)이 지난 12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부문 일하는 방식 혁신 콘서트'에 참석, 우수기관에 대한 표창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재인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성공사례들이 가시화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중앙부처·지방정부·공공기관 등에서 일하는 방식을 혁신해 생산성을 늘리고 국민서비스가 개선되는 등 성과가 나오고 있어서다. 문재인정부는 '정부혁신' 브랜드를 '보다 나은 정부'로 확정하고 정부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보다 나은 정부'는 '보다(see)'와 '더 나은'이라는 두 가지 뜻을 지닌 중의어 '보다'를 통해 정부가 국민의 뜻을 언제나 살피고 보다 더 나은 정부를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정부혁신은 정부의 공공성을 회복하는 것으로 진정으로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정부, 국민의 공복이 되는 공직문화를 바로 세우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는 '공공부문 일하는 방식 혁신 콘서트'가 개최돼 일하는 방식을 혁신한 11개 우수기관을 선정하는 의미 있는 행사가 열렸다. 정부혁신의 성공사례와 성공을 이끈 요인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정부혁신, '보다 나은 정부'로 거듭

정부혁신 주관 부처인 행정안전부는 혁신과제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 '정부혁신 점검회의'를 분기별로 개최하고 '혁신과제 신호등 관리'를 통해 주기적으로 실적을 점검할 예정이다. 또 자율적·상향식 혁신 추진을 위해 5급 이하 직원을 중심으로 '혁신 주니어 보드'를 운영하고, '혁신역량 교육' '혁신 해커톤' 등도 수시로 여는 등 정부혁신을 확산시키기 위한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행안부는 특히 정부혁신이 성공하기 위해서 '국민이 주인'이라는 핵심 가치 아래 '국민 참여와 소통' 기반을 넓히는 것에 힘을 실었다. 광화문1번가를 상설화한 '열린소통포럼'을 수차례 개최하는 등 말뿐인 정부혁신이 되지 않도록 국민의 참여 속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이 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최근 논의되고 있는 장시간 근로 단축, 일과 삶의 균형 등은 단순히 근로시간을 단축하자는 것만이 목적이 아니라 노동생산성도 함께 향상시키는 것"이라며 "정부부문도 적극적인 협업, 최신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등을 통해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해 공공부문이 보다 생산적으로 일하는 방식을 찾고, 국민을 위한 서비스 향상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혁신국민포럼 국민위원을 모집해 향후 정부혁신 과정에 국민위원으로서 의견을 제시하고, 정부혁신 평가에 참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드론·IoT 등 ICT로 국민불편 해소

이번 정부혁신 우수사례는 국민의 불편을 해결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인력이 부족해 대민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민원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등 불편이 따르는 문제는 정보통신기술(ICT)을 도입해 업무 효율을 향상시켜 행정 편리성을 높이는 데 주안점을 뒀다는 평가다.

이 중 경상북도는 특허까지 받은 '사물인터넷(IoT) 기반 지능형 소화전'으로 원격관리함으로써 소화전 동결, 주변 불법 주정차 문제 등을 사전에 해결해 골든타임을 확보해 국민 안전을 확보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서류제출을 전자화하는 전자수용재결시스템 구축으로, 용지보상이 합의되지 않은 토지에 대한 수용재결업무 소요기간을 기존 240일에서 120일로 획기적으로 단축해 국민 불편을 해소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진료의뢰·회송에 필요한 정보를 전자적으로 중계하고 심평원 심사참고 자료 제출도 전자로 가능하게 해 의료기관의 진료기록 활용도를 높였다.


경기 수원시는 드론을 통한 새로운 토지조사방식 도입으로 정확한 과세자료를 확보해 현장조사기간을 단축하고 부족한 행정력을 보완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