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리콜 조치' BMW 차량.. 화재원인 규명에 10개월 걸려

정상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02 17:07

수정 2018.08.02 17:07

국토부가 6월 문제제기 前 화재 사고 16건이나 발생
BMW측 늑장대응 논란
잇따르는 차량 화재로 10만6000여대에 대한 리콜조치가 내려진 BMW 520d 모델의 사고 원인을 밝히는데 10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말부터 국토부가 BMW에 문제를 공식 제기한 6월 이전까지 16건이나 화재 사고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제조사의 미온적 대응에 대한 비난도 거세질 전망이다.

2일 국토부는 주행 중 화재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BMW 520d 모델에 대해 BMW 코리아로부터 3일 기술근거자료를 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각계 전문가들과 자동차안전연구원 등이 사고의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는데는 10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기술자료 내용 공개와 전문가 참여 범위 등에 대해서는 보고서 내용을 검토한 후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원인으로 파악되고 있는 디젤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위험은 BMW 코리아측의 주장이다.


하지만 사고가 16건이나 발생하는 동안 제조사에서 전혀 대응이 없었고, 6월 국토부의 문제제기 이후 리콜을 실시한 것에 대해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BMW측의 원인 분석 결과를 우선 보고 자료 공개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국토부에 대해서도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보다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토부 관계자는 "BMW 차량 화재 사건으로 미국에서 100만대, 유럽에서는 30만대 리콜 조치가 이뤄졌는데 지금과는 다른 원인이었다"면서 "사고 현안을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취합하는데 그 과정에서 정상 범위보다 많은 사고가 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해 연구원이 먼저 알려왔고, 6월부터 검토해 BMW에 자료를 요청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차량 화재 원인이 BMW측이 주장하는 EGR 결함이 맞는지 여부와 함께 제조사가 '늑장 리콜'을 한 게 아닌지에 대해서도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늑장 리콜로 밝혀질 경우 매출액의 100분의 1을 과징금으로 내야 한다. 다만 지금까지 늑장 리콜로 제재를 받은 사례는 없다.


한편, 이날 오전 강원도 원주시 강릉방면 104㎞ 지점에서 주행중인 BMW 520d 화재 사고가 또 발생했다. BMW코리아는 현재 해당 차량 전체에 대해 긴급 안전진단을 벌이고 있으며, 이달 중순부터 엔진에 장착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모듈 개선품 교체를 본격 진행할 예정이다.
국토부의 추가 지시로 긴급 안전진단 서비스 기간에 고객이 원할 경우 무상으로 렌터카를 지원한다.

wonder@fnnews.com 정상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