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공군, '4차산업 마스터플랜' 본격 가동... 중·대령급 총괄 부서 신설 검토中

정용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05 15:11

수정 2018.08.06 09:05

공군, '4차산업 마스터플랜' 본격 가동... 중·대령급 총괄 부서 신설 검토中
공군이 4차 산업혁명 시대 공군력 강화를 위한 마스터플랜 계획을 총괄할 공군본부 내 부서를 신설하는 조직개편을 검토하는 것으로 5일 알려졌다.

공군본부 한 고위 관계자는 최근 "4차 산업시대 마스터플랜 전체를 끌고 가야 할 '신기술 정책과(가칭)' 신설을 검토 중"이라며 "현재 정보화기획실에서 하던 일을 신설 부서를 통해 업무 분리 및 전담토록 하는 것으로 마스터플랜 전체를 관리할 부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설 검토 중인 부서는 중령에서 대령급을 총괄 과장으로 한 '신기술 정책과'으로 알려졌다. 신 부서는 전국의 각 공군기지에 지능형 스마트 비행단 설립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으며, 공군본부와 국방부, 과학기술부 등 각 정보 부처 간의 업무 공조와 신기술 연구개발(R&D) 소요 및 발굴 등을 전담할 예정이다. 거기에 매년 수십 민·관·군 관련 기업과 기관이 참여하는 '공군 정보통신발전 콘퍼런스' 행사와 외부 세미나 등의 전문 채널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현재 본부 내에선 전담부서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라던가 추진 동력은 얻은 상태"라며 "최첨단 기술의 발전 추이가 빠르고 예산이나 관련 업무가 수시로 변하고 있기 때문에 마스터플랜을 완성하기 위해선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해 나가면서 공군력에 적용하는 노력이 상당히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마스터 플랜 계획은 올초 이왕근 공군 참모총장이 관련 전문가에게 '태스크포스(TF)'을 구성하게 한 것이다. 그 결과 국가·국방정책을 뒷받침하고 신기술의 군 적용을 목표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한 공군력 건설을 위한 마스터플랜(Master Plan) 종합 추진계획'을 지난 5월 발표했다.

마스터 플랜은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AI) △가상·증강현실(VR·AR) △무인항공기 등을 5대 중점 추진 과제로 삼은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추진동력 확보, 지능정보기술 공군 적용을 위한 신규 소요 창출 강화, 공군 내 공감대 조성 및 저변 확대, 공군 전문가 양성 및 활용, 조직·제도·절차 개선 등 16개 세부 추진과제를 시행해 멀게는 30년 후 미래를 준비하는 중장기 계획이다.
이에 최근 공군본부 정보화기획실에선 세부계획 시행 일환으로 지능형 스마트 비행단 추진계획을 구체화하고 미래 무인항공 연구센터를 설립하며 제1회 공군 창의·혁신 아이디어 공모 해커톤 대회 등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기존 한정된 인원에서 새로이 추가되는 업무가 더해지면서 직원들의 업무량 과다 및 전문성 결여 등의 문제가 지적돼 마스터플랜과 관련된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 개편 논의에 이르렀다.
또 최근 국방부가 발표한 국방개혁 2.0에서 과학기술 기반의 급격한 전장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개혁안을 내놓으면서, 그 기조를 유지하는 차원에서 전담부서 신설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