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파이낸셜뉴스 오늘의 1면] 金 "규제 완화"… 일자리로 화답한 李 外

조재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07 08:59

수정 2018.08.07 08:59


정부 경제팀을 이끌고 있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재계 1위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이 6일 경기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반도체공장)에서 전격 회동했다. 김 부총리가 삼성그룹 사업장을 찾은 건 지난해 6월 취임 후 처음이다. 이번 삼성방문을 두고 청와대 일부에서 '투자 구걸'이라는 표현까지 쓰며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지만 김 부총리가 이 같은 '반기업 정서'를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면서 만남은 성사됐다.

정부의 핵심정책인 혁신성장 성과를 내기 위해선 기업이 투자와 고용을 늘릴 수 있도록 걸림돌이 되는 규제는 풀어줘야 한다는 속내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이날 삼성 측이 바이오 사업 등에 대한 규제완화를 요청하자 김 부총리는 전향적 해결을 약속하기도 했다.

향후 민관 합동의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김 부총리는 이날 이 부회장 등 삼성전자 임원진 및 협력업체 대표들과의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삼성전자 측이 바이오 사업과 관련한 규제를 완화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가 대기업 총수와 간담회를 갖는 건 이번이 5번째다.
앞서 김 부총리는 지난해 12월부터 구본준 LG그룹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등과 잇따라 회동을 가졌다.

김 부총리는 "평택 공장 3·4라인 증설에 따른 전력 확충, 5G(5세대 이동통신), 외국인 투자 문제 등에 대해서도 (삼성 측의) 상당히 구체적인 건의와 애로사항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그는 "어떤 것은 전향적으로 해결하겠다고 한 것도 있고 어떤 것은 좀 더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언급했다.

[파이낸셜뉴스 오늘의 1면] 金 "규제 완화"… 일자리로 화답한 李 外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