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中 무역전쟁 충격 경고 "위안화 폭락·자본 이탈"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12 17:07

수정 2018.08.12 17:49

"일부 불안요인 벌써 시작" 前 인민은행 총재 자문
中 금융포럼 참석해 충고 당국 경기부양 신호 잇따라
【 서울 베이징=송경재 기자 조창원 특파원】 미국과의 무역전쟁은 중국 위안화가 새로운 하락 흐름으로 빠져들게 만들고, 중국에서 대규모 자본 이탈도 다시 시작하게 만들 것이라고 중국의 저명한 경제학자가 경고했다. 자본 통제를 포함해 중국의 외환시장 규제가 강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1일 중국인민은행(PBOC) 총재 자문을 지낸 중국 사회과학원 선임 연구위원 유용딩이 이같이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부동산 거품 우려 등 고조

보도에 따르면 유 위원은 헤이룽장성에서 열린 한 금융포럼에 참석해 미.중 무역전쟁의 충격이 미치기 시작하고 있어 중국이 새로운 위안 하락 기조와 자본유출을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면대출 부도율 증가, 부동산 거품에 대한 우려 고조, 하반기 경기성장 둔화 등 '일부 불안 요인들'이 벌써부터 등장하기 시작했다면서 이 와중에 미국과 무역전쟁은 중국 경제와 시장 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면서 이같이 경고했다.

유용딩은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 당시처럼 시장의 군중심리가 중국을 덮칠 수 있다면서 위안은 "하강압력에 직면하게 될 것이고, 이는 다시 하강 예상을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새로운 자본 이탈과 위안 평가절하에 대비해야만 한다"면서 "현실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닥치기 전에 문제점들을 먼저 막아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유 연구위원은 중국 당국이 대규모 자본유출의 가능한 경로나 맹점들을 '주의 깊게' 조사하고, 가상화폐가 자본이탈의 새로운 도구로 활용되는 것도 막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 정부는 미중 무역전쟁의 경제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경기부양 신호를 잇따라 보내고 있다.

12일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금융감독 기관인 은행보험감독위원회는 전날 성명에서 "은행과 보험사들은 경제 성장 촉진과 리스크 관리의 관계를 정확히 이해해야 하며 경기 부양을 위한 가능한 모든 조처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실물 경제에서 자금수요가 긴급히 늘고 있는 만큼 대출을 늘려 유동성 경색을 풀 것을 권고한 것이다.

■당국, 정책 유연성 계속 언급

중국 당국이 이날 금융기관에 대출 확대를 지시한 것은 지난 7월 6일부터 본격화된 미중간 관세 부과 조치 탓에 중국 기업들의 대미 수출이 감소하면서 기업의 유동성 위기가 심화된 데 따른 조치로 보인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도 통화 정책의 유연성을 여러차례 언급하기 시작했다. 인민은행은 지난 10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2분기 중국 화폐 정책 보고서'에서 "경제변화에 대응해 미세조정 정책을 펼 것"이라며 "다양한 정책수단을 활용해 유동성을 공급하겠지만 강력한 부양책은 배제한다"고 설명했다. 강력한 부양카드는 자제하지만 유동성 공급 확대 기조를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올해 들어 중국 경제성장이 둔화조짐을 보이는 데다 미중 무역전쟁까지 겹치면서 중소기업들의 유동성공급에 문제가 발생한 탓이다. 이에 기존 강도높은 부채감축(디레버리징) 정책에서 유동성 공급 완화기조로 선회하는 모습이다.
실제로 인민은행은 올해 1월, 4월, 7월에 지급준비율을 각각 인하해 유동성 공급을 확대한 바 있다.

dympna@fnnews.com 송경재 조창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