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인천'상상플랫폼'은 복합문화시설"

한갑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14 16:50

수정 2018.08.14 21:32

관련종목▶

CJ CGV 북카페 등 조성 
시민단체 "공공기능 미흡" 대안 마련까지 보류 주장  
인천시가 내항 8부두 내 폐 창고를 재활용해 미래성장산업과 지역 문화·공연장으로 조성을 추진하는 상상플랫폼이 대규모 쇼핑몰로 변질 될 우려가 제기됐다. 사진은 상상플랫폼 조감도.
인천시가 내항 8부두 내 폐 창고를 재활용해 미래성장산업과 지역 문화·공연장으로 조성을 추진하는 상상플랫폼이 대규모 쇼핑몰로 변질 될 우려가 제기됐다. 사진은 상상플랫폼 조감도.


【 인천=한갑수 기자】 인천시가 개항창조도시 선도사업으로 내항 8부두 내 폐 창고를 재활용해 미래성장산업과 지역 문화·공연장으로 조성을 추진하는 '상상플랫폼' 조성사업이 대규모 쇼핑몰로 변질 될 위기에 처했다.

14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인천항 일대를 개발하는 개항창조도시 산업 일환으로 상상플랫폼 운영사업자 공모를 실시해 지난달 20일 씨제이씨지브이㈜를 운영사업자로 선정했다.

CJ CGV는 8부두 곡물창고 1만2150㎡에 문화시설(영화관 2개관, 4D 체험관, 북카페, e스포츠 멀티스튜디오 등)과 관광시설(VR 활용한 놀이시설, 30개 객실), 부대·편익시설(카페, 식음공간, 리테일, 바이크 라이더숍), 공공기능시설(스튜디오, 공예 작업실, VR/AR랩, 필름스쿨) 등 설치를 제안했다.

문제는 CJ CGV가 제안한 상상플랫폼이 당초 취지와는 달리 공공기능시설보다는 수익시설을 과도하게 설치한다는 점이다.


시는 그간 상상플랫폼에 교육·체험, 연구개발, 창업지원시설이 들어선다며 정보통신기술(ICT) 오픈캠퍼스와 청년작가 스튜디오, 디지털체험 박물관, 창작공방과 연구·창업공간 등이 조성된다고 홍보한 것과는 정면 배치되는 처사다.

CJ CGV가 제안한 수익시설은 공용면적을 제외한 전체면적의 71.7%를 차지하는데 비해 공공기능시설은 28.3%에 불과하다. 게다가 공공기능시설 중 창업지원시설로 분류된 마켓을 제외하면 순수한 의미의 공공기능시설은 14.8%으로 줄어든다.


상상플랫폼 사업은 시가 내년 하반기까지 국·시비 396억원을 들여 8부두 내 폐 원당창고 부지 매입과 외부 리모델링(공사비 최대 146억원)까지 해주고, 심지어 CJ CGV가 마련해야 할 주차장 확보 등 수익운영 편의를 위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입지규제최소구역으로 지정을 약속한 사업이다.

인천지역 시민단체인 '인천 내항과 바다 되찾기 시민모입(가칭)'은 "CJ CGV가 제안한 사업내용은 대규모 쇼핑몰에 최소한의 공공기능시설만 갖춘 사업"이라며 "도시재생사업이 아니라 오히려 원도심을 죽이는 대기업 특혜성 관광개발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 사업이 CJ CGV가 제안한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월미도나 차이나타운, 신포동 등 지역 상권이 붕괴될 것"이라며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조성하든지 아니면 다른 대안이 나올 때까지 사업을 보류해야 한다"고 말했다.

kapsoo@fnnews.com 한갑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