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기후변화 실태 매년 조사 영농대책·신품종 개발 추진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14 17:11

수정 2018.08.14 17:19

기상이변 식량·농업 대책
폭염, 장마 등 기상이변이 이어지면서 정부의 식량·농업 정책에도 변화 기류가 감지된다. 기후 변화에 따른 새로운 농작물 개발에 나서는 등 중장기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14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부터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으로 '기후변화 실태 조사'를 매년 실시키로 했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5년마다 기후 변화의 영향과 취약성을 평가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기후 변화에 따른 농작물 피해 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취지다.

정부 조사를 계기로 한국농어촌공사도 기후 변화에 따른 영농 지원을 위한 중장기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농어촌 용수구역(수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구분한 경계) 383개소에 대해 기온, 강수, 증발산량(지면수면과 농작물에서 증발된 수량), 가뭄·홍수 피해의 추이를 조사한다. 저수지, 양·배수장 등의 시설 462개소에 대해서는 관개(물대기) 용량과 기간, 수질 등의 변화를 조사한다.

지구 온난화 등의 영향에 따른 새로운 농작물 개발에도 나선다. 전날 취임한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은 "새로운 기후에 적합한 신품중과 적응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기후변화 대응 중장기 계획'을 수립한다는 복안이다. 이 계획은 새로운 기후에 적합한 신품종과 적응 기술 등이 담긴다. 또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상 재해조기경보 체계도 구축할 계획이다.

기온 상승 등 기상 이변으로 농작물 재배지역이 북쪽으로 옮겨 가는 등 농작물 재배 기후가 바뀌는 데 따른 것이다.

실제 통계청 분석 자료를 보면 예전에 경북 지방에서 주로 재배되던 사과가 강원도에서도 재배 면적이 확대됐다. 강원도 정선군의 사과 재배 면적은 1970년에 3.7㏊(1㏊=1만㎡)에 불과했지만, 2015년에는 38.3배인 141.8㏊로 늘었다. 이 기간 영월군이 26.9㏊에서 104.7㏊로, 양구군이 9.2㏊에서 96.4㏊ 등으로 확대됐다.

강원도 영월의 포도 재배 면적 역시 1970년 3.0㏊에서 2015년 83.7㏊로 늘었다. 충북 지역에서 유명하던 인삼은 강원도로 재배 면적이 확대됐다.


통계청은 "주요 작물의 지역별 재배 면적이 변화는 것은 기온상승으로 주산지가 북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통계청은 현재 추세대로 라면 21세기 후반에는 강원도 산간을 제외한 남한 지역 대부분이 아열대 기후로 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후가 변하면서 2060년대에는 강원도 해안 지역과 제주도 중산간 지역에서도 감귤 재배가 가능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덧붙였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