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與 당권주자 ‘남북경협’ 의제 선점 경쟁 치열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16 17:30

수정 2018.08.16 17:30

李 "개성공단 정상화 앞장"
金, 경제전문가 활용 차별화
宋, 러 방문 등 실질적 행보
내달 3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책 행보에 힘이 실리면서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간 '남북경제협력' 이슈 선점 경쟁이 치열하다.

16일 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8·25 전당대회가 9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후보들은 바닥 표심을 훑는 바쁜 유세일정 속에서도 핫이슈인 남북경협 의제를 최대한 선거전에 활용하는 모양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광복절 축사에서 남북 경협을 통해 얻는 경제적 효과가 17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는 등 남북 경협의 중요성을 강조한 만큼 세 후보간 남북문제 이슈 경쟁이 뜨겁다.

■李, 개성공단 정상화 화두

이해찬 후보는 이날 파주시 문산읍에 위치한 남북출입사무소를 찾아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남북 경협의 상징인 개성공단이 전 정권에 의해 올스톱된 만큼 최근의 남북관계 개선 움직임에 맞춰 남북경협에 다시 시동을 걸겠다는 복안인 셈이다.

그는 "유엔제재와 관련이 있는 사안이라 빠른 재개는 힘들겠지만 당대표가 되면 기업인들이 상황 점검 위해 방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통일부와 긴밀하게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축' 제안과 관련, "한반도 신경제구상을 실현시킬 유력한 방법으로 적극 지지한다"며 "민주당은 한반도 비핵화와 경제협력이 동시에 진행될 수 있도록 국민 공감대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란 강조했다.

■金, 총선승리 위한 남북경협 고민해야

'유능한 경제 당대표'를 앞세우고 있는 김진표 후보는 자신의 경제전문가 역할을 십분 활용, 남북경협 활성화를 위해 당장 직면한 경제 문제와 맞물려 평화 정책을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본지 기자와 통화에서 "북방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남북 경제 협력은 반드시 돼야 하는 일"이라며 "다만 남북 경제 협력이 실질적인 경제 효과로 나오려면 적어도 5~6년의 시간은 걸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작금의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경제 문제와 남북 평화 의제를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풀어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당권 출마 선언 이후 김영삼정부 시절 금융실명제 개혁과 김대중정부에서의 외환위기 수습 등 '경제전문가'로서 풍부한 위기관리 능력 등을 앞세우면서 정책적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宋, '북방경제 구상' 차별화 시도

송 후보도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의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남북 경협 구상을 비롯해 한반도 안보 분야에 대한 나름의 전문성을 적극 발휘중이다.

최근에는 바쁜 선거유세 일정에도 불구,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을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


지난 13일 개성공단 입주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 자리를 가진 후 바로 1박 2일 일정으로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방문했다. 송 후보는 '블록트레인'(급행 화물열차) 발차 기념식에 참석했다.
블록트레인은 문 대통령이 지난해 9월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에서 피력한 신북방정책 9브릿지 프로젝트 중 하나로, 시베리아 철도 연결 1단계 사업의 첫 걸음이라는 의미가 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