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동연 부총리 "고용쇼크 등 경제상황 내 책임"..한국당 "청문회" 요구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21 16:12

수정 2018.08.21 16:12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위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위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어려운 경제상황은 제가 책임져야 한다"고 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 회의에 참석해 최근 고용 쇼크 등 일자리 대란에 대한 대책을 묻는 의원들 질의에 이 같이 답했다.

앞서 김광림 자유한국당 의원은 "경제를 아는 사람은 김 부총리 중심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제 한국당 연찬회에서 책임질 사람에 김 부총리 이름은 언급되지 않았다"며 김 부총리에 힘을 실어줬다.


이에 김 부총리는 "(저는)조금 다르게 생각한다. 제가 책임져야 한다"며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는 자세로 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악의 고용쇼크와 경기 침체, 내수 부진 등 악화된 각종 경제지표가 복합적인 양상으로 나타나는 현재 경기상황에 대한 총체적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면서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큰 틀의 경제정책 기조의 틀은 유지하되 각론에선 시장상황에 따라 경제정책 기조를 수정할 수 있다는 유연함을 거듭 내비쳤다.

김 부총리는 최저임금 인상 필요성에는 "우리 사회·경제 구조적 문제와 양극화 등을 봤을 때 최저임금은 우리가 가야 할 방향"이라며 "시장 수용성 문제나 우리 사회 안전망 미비, 자영업자 규모 등 감안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정부가 추진하는 소득주도성장과 공정경제의 틀은 굳건히 가야 한다"며 "다만 필요하면 당과 협의해 정책을 개선·수정하겠다고 한 것은 시장과의 소통, 호흡이 중요하기 때문에 시장 수용성을 감안해서 국회와 논의하겠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김 부총리는 경기회복 전망을 놓고선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다른 입장을 보여 여전히 장 실장과의 정책적 인식에선 괴리감이 있다는 관측이다.

김 부총리는 "정부 경제정책에는 문제없고, 연말엔 (경제가) 좋아질 것이라 생각하느냐"는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의 질문에 "빠른시일내 경제 회복이 되지 않을 것 같다"고 답했다.

최근 장 실장은 "연말이면 (경제사정이) 좋아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 부총리는 장 실장과의 불화설 지속 시각을 의식한듯 "(장 실장이) 빨리 성과를 내보이겠다고 하는 의욕을 표시한 거로 생각해달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노동시간 단축에 대해선 개선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근로시간 단축 문제 있어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충분하게 하고, 필요하다면 국회 의논해서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경제라인과 경제부처 수장들을 상대로 청문회 개최를 여당에 요구했다.


기재위 한국당 간사인 윤영석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참담한 결과에 대한 청문회를 할 것으로 제안한다"며 "9월 정기국회중에서 청와대 경제라인과 경제부처 당사들을 상대로 청문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