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쌍용차 범대위 “경찰·정부, 사과하고 손배소 취하해야”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8.28 12:35

수정 2018.08.28 12:35

쌍용자동차 희생자 추모 및 해고자 복직 범국민대책위원회가 28일 오전 11시 40분께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쌍용차 파업 진압 사태와 관련, 경찰·정부의 사과와 손배소 취하를 촉구했다.
쌍용자동차 희생자 추모 및 해고자 복직 범국민대책위원회가 28일 오전 11시 40분께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쌍용차 파업 진압 사태와 관련, 경찰·정부의 사과와 손배소 취하를 촉구했다.

“국가책임 진상규명, 책임자를 처벌하라” “이명박이 죽였다. 우리 동지 살려내라”
쌍용자동차 희생자 추모 및 해고자 복직 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2009년 쌍용차 파업 진압 사태와 관련, 경찰·정부의 사과와 손해배상소송 취하 등을 촉구했다.

범대위는 28일 오전 11시 40분께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경찰청 인권침해 사건 진상조사위원회가 경찰이 2009년 당시 농성 중이던 쌍용차 노조를 과잉진압하고 그 배후에는 청와대의 최종승인이 있었다는 내용의 조사결과를 발표한 것에 대한 입장을 내놓기 위해서였다.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경찰과 범대위 간의 마찰도 있었다. 범대위가 경찰청 정문 옆 인도에서 기자회견을 준비하던 중 경찰이 통로를 확보하라는 등의 지시를 내리면서 양측간 충돌이 벌어졌다. 범대위는 “사람 죽여놓고 이게 뭐냐” “다 잡아가든지, 기자회견 놔두든지”, “잘못했다고 발표한 지 몇 분 지났어”라고 반발하며 기자회견 장소를 아예 경찰청 정문 앞으로 옮겼다.

이후 소요 상태가 잦아들면서 기자회견이 시작됐다. 사회를 맡은 최윤정 쌍용차범대위 상황실장은 이날 진상조사위의 조사결과 발표에 대해 “우리 모두는 알고 있었다. 설마 설마 했던 사실이 오늘 드러난 것”이라며 “기업 프렌들리 외치면서 이명박 대통령은 기업 편에 서서 경제 살리겠다고 했다. 지금 보니 이명박 정부는 노동자 때려잡는 정부였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 이상진 부위원장은 “국가폭력이 무고한 노동자와 그 가족들을 30명 희생시켰고 김주중 동지는 충분히 살릴 수 있었다. 문재인 정부가 촛불정신에 입각해 적폐청산을 서둘렀으면 30번째 희생자는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이번 진상조사결과 발표로 노동·사회정의가 바로 서는 계기점이 되길 바란다. 무고한 노동자들이 노동자들의 기본권을 행사했다는 이유로 폭도, 빨갱이로 몰리는 오욕의 역사를 청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태호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운영위원장은 “이 단순하고 명백한 사실을 밝히기 위해 이렇게 오랜 세월이 걸린 게 믿어지지 않는다. 경찰이 노동자들에 대한 사과는커녕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고 있다”며 “벌써 30명이 죽었다. 국가가 짓밟은 노동자에 대해 이제라도 책임 있는 행위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범대위는 “진상조사위가 경찰에 대해 △불법 진압에 대한 사과 △관련 손해배상청구소송 취하 △재발방지 보장 △현장에서 경비용역 배제를 주문했다. 정부에 대해서는 △피해자에 대한 사과 △피해자에 대한 명예회복과 치유를 주문했다”며 “경찰청장과 정부는 모든 요구를 지체 없이 즉각 이행해야 한다.
또한 불법과 부도덕함이 만천하에 입증된 이명박과 조현오는 우리 사회가 반드시 그 죄의 대가를 치르게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