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평양 담판' 하루 앞둔 文대통령…막바지 방북 준비 몰두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17 09:45

수정 2018.09.17 09:45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평양 담판'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오는 18일부터 2박3일간 진행되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종전선언과 비핵화 실행방안을 놓고 치열한 협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지난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 때와는 마음가짐이 다를 수밖에 없다. 지난 정상회담이 얼어붙은 한반도 정국을 평화 분위기로 바꾸는 데 주력했던 자리였다면, 이번 평양 정상회담에서는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성과물을 가져와야만 한다.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져 있는 만큼 문 대통령은 양 측의 의견을 조율할 중재안을 마련해 김 위원장에게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요청한 '치프 네고시에이터(수석 협상가)' 역할을 얼마나 잘 수행해내느냐가 관건이다.


문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얼마나 이끌어낼 수 있느냐에 따라 연내 '종전선언'이 이뤄질 수도 있다. 문 대통령은 평양 정상회담 이후 이달 말 미국 뉴욕에서 개최되는 유엔총회 계기 한미정상회담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 성사를 이끌어 내겠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여는 것을 제외하고는 특별한 외부 일정은 잡지 않았다. 막바지 방북 준비에 힘을 쏟겠다는 각오다.

문 대통령은 비핵화와 함께 또 하나의 주요 의제인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후속 조치, 인적·문화적 교류방안 등도 폭넓게 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 대통령이 구상하는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비롯한 남북 간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조율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금강산 관광 재개, 개성공단 재가동 등 구체적 사업들이 두 정상 간의 만남에서 논의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특히 북측이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 남북 간 경제협력도 빠르게 추진될 가능성이 있다.

청와대는 전날 발표한 대북 방북단 명단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경제계 인사들이 다수 포함시켰다.
이에 이번 정상회담에서 경제협력에 대해 양 정상이 어떤 논의를 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