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평화, 새로운 여정] ‘실세’ 최룡해 포함 北 핵심인사 총출동.. 軍서열 1·3위, 文대통령에 경례 이례적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18 17:31

수정 2018.09.18 17:31

공들인 평양공항 영접
【 평양·서울=공동취재단 강중모 기자】 18일 평양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위해 평양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공항 영접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리설주 여사를 비롯해 북한의 대외관계·군부의 핵심 고위급 인사가 총출동해 눈길을 끌었다.

문 대통령 도착 한참 전부터 공항 레드카펫에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실세'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 겸 조직지도부장, 김수길 군 총정치국장, 노광철 인민무력상, 리용호 외무상, 리수용 당 국제담당 부위원장, 차희림 평양시 인민위원장 등이 도열했다.

이날 오전 10시께 평양국제공항(순안공항)에 도착한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트랩에서 내려와 김 위원장 내외와 인사를 나누고 도열했던 북측 인사들과 악수를 했는데 이 과정에서 김수길 총정치국장과 노광철 인민무력상은 군복 차림으로 문 대통령에게 경례했다.

김영남 위원장은 헌법상으로 북한의 국가수반으로 정부를 대표하는 인물이다.

비핵화 문제를 풀기 위한 남·북·미 협상에 필수적인 외교담당 리 외무상, 대남담당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의 참석도 큰 의미가 있다.

또 북한 군내 서열 각각 1위, 3위로 요직을 차지하고 있는 김 총정치국장과 노 인민무력상이 군사적으로 아직 대치 중인 한국 대통령에게 경례를 한 것도 북한이 이번 정상회담에 큰 공을 들이고 있음을 방증한다.


총정치국장은 북한군의 정치사상을 통제하고 지휘관 인사문제 등을 총괄해 군을 지휘하는 군 내 최고 요직이고, 인민무력상은 우리의 국방부 장관에 해당하며 군수업무 등을 총괄한다.
이 두 자리는 총참모장과 함께 북한군 3대 요직으로 불린다.

특히 그동안 북한의 2인자이자 실세로 여겨졌던 최 조직지도부장은 지난 4·27 판문점 정상회담 당시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지만 이번 문 대통령 영접에 모습을 드러내 축소됐던 역할이 최근 다시 강화됐다는 분석을 낳게 했다.


이날 문 대통령 영접에는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도 등장했다.

vrdw88@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