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서울시 "그린밸트 해제 안해.. 도심 유휴지 활용해 약 6만여호 공급"

윤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18 20:00

수정 2018.09.18 20:03

정부가 오는 21일 추가 공급대책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서울시가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시내에 신규주택 약 6만여호를 공급할 수 있도록 도심 유휴지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도 이에 대해 '긍정적'인 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린벨트 해제시 집값 상승과 자연환경 훼손 등 각종 부작용이 야기될 수 있는만큼, 서울시는 시내에 새 아파트를 공급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 최근 '불협화음 논란'이 있는 정부와 '보폭 맞추기'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18일 서울시와 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서울 시내에 수도권에 공급예정인 30만호의 신규주택 중 약 5만호를 공급해야 한다는 의사를 최근 서울시에 전달했다.

이에 서울시는 국토부의 공급 대책 취지에는 공감하면서도, 그린벨트 해제에는 강하게 '반대'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신 도심 유휴지 등을 활용해 국토부가 필요로 하는 5만호 보다 많은 6만여호의 신규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했다고 한다. 최근 신규주택 공급을 두고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대립각을 세운다는 언론 보도와 업계 안팎의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관계자는 "박원순 서울시장은 최근 집값이 급등한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일정 부분 공급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하고 있다"면서 "국토부는 주택 공급을 위해 물량을 조기확보 해야한다는 입장이지만, 서울시는 그린벨트가 미래세대를 위한 최후의 보루인만큼 마지막까지 (해제하지)않는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이어 "앞서 그린벨트 해제 사례를 보면, 처음에 분양 받은 사람들은 싼 가격에 분양받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로또분양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부작용이 있다"며 "대부분 그린벨트 지역은 인프라시설이 없다보니 도로 등 각종 기반시설이 들어와야 해 그 주변 부동산 가격까지 들썩일 수 있다. 이런 부분을 (국토부에) 문제제기 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서울시의 입장은 충분히 전달됐다"며 "최종적으로 국토부가 어떻게 판단할지 봐야 한다"고 했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