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평화, 새로운 여정] 北 동창리 영구폐기.. '비핵화 약속' 김정은 서울 온다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19 17:40

수정 2018.09.19 22:02

남북정상 9월 평양공동선언
美 '상응조치' 조건 영변 핵시설도 추가폐기
핵신고 빠졌지만 검증 수용해 교착상태 돌파
文대통령, 24일 트럼프 만나 北美 대화 중재
金위원장 서울 답방하면 종전선언 가능성도
"반갑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내외와 함께 평양 능라도 5·1종합체육관 경기장을 방문해 인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집단체조 예술공연을 관람하고 15만명의 북한 관객 앞에서 인사말을 했다. 사진=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 실시간 중계 모니터 캡처
"반갑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내외와 함께 평양 능라도 5·1종합체육관 경기장을 방문해 인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집단체조 예술공연을 관람하고 15만명의 북한 관객 앞에서 인사말을 했다. 사진=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 실시간 중계 모니터 캡처

남북 정상이 연내 서울에서 종전선언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요청에 따라 올해 안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치적 명운이 달린 미국 중간선거가 11월 초로 예정돼 있어 북·미 비핵화 협상 전개에 따라 이르면 10월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 정상들 간 종전선언이 이뤄질 수 있다. 향후 40여일간이 북한 비핵화 문제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평화, 새로운 여정] 北 동창리 영구폐기.. '비핵화 약속' 김정은 서울 온다

방북 이틀째인 문 대통령은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김 위원장과 전날에 이어 추가 정상회담을 한 뒤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을 하고 공동 언론발표를 했다. 합의서(5조1항)에 따르면 북측은 동창리 미사일시험장과 미사일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 참관하에 '우선,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했다. 또 미국이 이에 '상응 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적인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가 있음을 표명했다. 미국의 '상응 조치'란 종전선언을 의미한다. '유관국 참관하에 동창리 폐기'는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 대화의 불씨를 살리기 위해 김 위원장이 사실상 미국의 검증 요구를 수용하는 방향으로 한 발짝 나아간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이 평양공동선언 합의서를 공개한 지 약 1시간 만인 19일 0시께(현지시간) 트위터에 글을 올려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해 '매우 흥분된다'고 즉각 반응했다. 오는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릴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중재회담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대목이다.

문 대통령은 회견에서 "남과 북은 처음으로 비핵화 방안도 합의했다"며 "한반도의 영구 비핵화가 머지않았다"고 밝혔다. 또 "전쟁 없는 한반도가 시작됐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서울방문 시점에 대해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올해 안'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 역시 '핵무기 없는 한반도'를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가까운 시일 내 서울을 답방하겠다"고 약속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두 정상은 이번 선언을 통해 1953년부터 지금까지 65년간 이어져온 한반도 정전상태를 넘어 '실질적 종전을 선언'하고, 그를 통해 조성된 평화를 바탕으로 공동번영으로 가는 구체적 실천방안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또 "한반도 비핵화는 영변 핵시설 폐기 의지를 밝힘으로써 북한 핵 불능화의 실천적 단계로 돌입했다"고 강조했다.

남북은 오는 10월 평양예술단의 서울공연에 합의했다. 김 위원장의 답방 시점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11월 6일 미국 중간선거를 앞둔 트럼프 대통령, 나아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까지 서울에 모이는 '서울 종전선언'이 청와대가 그리는 시나리오가 될 수 있다.
다만 윤 수석은 "북한 최고지도자가 서울을 방문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남북관계, 동북아지역 안보 상황에도 중요한 의미가 있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도 의의 있다고 볼 수 있다"며 "서울방문 뒤 종전선언 관련해서는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이날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 합의뿐만 아니라 연내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개최하기로 했다.
'조건 마련에 따라', 즉 유엔의 대북제재 해제 시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하기로 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