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평화, 새로운 여정] 文, 북미 대화 촉진자 역할 표명… 남북, 추가교류도 속도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20 22:19

수정 2018.09.20 22:19

주한미군은 한·미 동맹으로 종전선언·평화협정과 무관
조속한 북미 최담 개최 희망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을지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국민 보고에 입장하며 밝은 표정으로 손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을지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국민 보고에 입장하며 밝은 표정으로 손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가급적 종전선언은 조기에 이뤄지는 것이 좋겠다"며 "미국 측은 북한에 대한 적대관계를 종식시켜 나가는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박3일 평양방문을 마치고 서울 을지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프레스센터에서 대국민보고를 갖고 북한의 추가 비핵화 조치에 대한 미국의 호응을 기대했다. 그는 오는 24일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연내 종전선언을 목표로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할 계획임을 분명히 했다. 이를 통해 꽉 막힌 북·미 간 비핵화 대화를 재개시키는 중재자이자 촉진자 역할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또 9월 평양공동선언을 빠르게 실행하기 위해 범정부적 추진체계를 마련하기로 하고 국회의 초당적 협력을 당부하기도 했다.

■文대통령, 북·미 대화 촉진자 역할 자임

문 대통령은 북한이 동창리 미사일 엔진시험장과 발사대 폐기와 영변 핵시설 폐기 의사를 밝힌 데 대해 미국의 상응하는 조치를 기대했다. 이는 북한이 원하는 종전선언 조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연내 종전선언이 실현되면 북한의 비핵화가 촉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은 65년 전 정전협정을 체결할 때 전쟁을 종식한다는 정치적 선언을 먼저 한다는 것"이라며 "그것(종전선언)을 평화협상의 출발점으로 삼아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때 평화협정을 체결함과 동시에 북·미 관계를 정상화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종전선언은 유엔사 지위 해체나 주한미군 철수와 무관한 정치적 선언이란 점을 강조했다. 종전선언 관련, 미국의 우려에 대해 "주한미군은 한·미 동맹에 의해 주둔하는 것이어서 종전선언이나 평화협정과 무관하게 전적으로 한·미 간 결정"이라며 "김 위원장도 동의한 것이고, 이 같은 종전선언 개념이 정리되면 종전협정이 유관국들 사이에 보다 빠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2차 북·미 협상을 통해 교착상태에 빠진 비핵화 협상이 다시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김 위원장이 비핵화의 빠른 진행을 위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 트럼프 대통령과의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조속히 열리길 희망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실무협상 단계에서 언제든지 교착, 지연될 수 있기에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필요하다"며 "과거와 달리 북·미 정상 간 톱다운(Top down) 방식으로 합의가 이뤄지고 국제사회와 약속이 된 만큼 (비핵화가)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 간 교류도 속도 낼 전망

이번 방북에서 김 위원장과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 대화 재개와 촉진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눴다고 했다. 남북 간 논의내용 중 평양공동선언 합의문에 담지 않은 내용은 24일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에서 상세히 전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미국 측은 우리를 통해 북한에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고, 답을 듣길 원한다"며 "북측도 우리를 통해 미국 측에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는 것이 있는데,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북·미 대화를 촉진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남북 간 추가적인 교류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남북 간 국회회담도 가까운 시일 내에 개최하고 지자체 교류도 활성화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 등 인도적인 조치를 비롯해 문화교류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전면 가동을 위해 북측의 몰수조치를 해제할 것을 요청했고 김 위원장도 동의했다"며 "올해가 고려 건국 1100년인 만큼 이를 기념하기 위해 12월 대 고려전에 북측문화재를 함께 전시할 것을 제의했고 협력을 받아냈다"고 밝혔다.

lkbms@fnnews.com 임광복 최재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