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日 아베, 대북압박 대신 "국교정상화" 강조...화해 분위기 의식했나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26 13:13

수정 2018.09.26 13:13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연설하고 있다.EPA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연설하고 있다.EPA연합뉴스

이달 3연임에 성공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유엔총회 연설에서 이제껏 강조하던 '대북압박' 대신 북한과 협력을 언급하며 양자 간 국교정상화를 강조했다.

NHK 등 외신들에 따르면 제 73회 유엔총회 참석차 미 뉴욕 유엔본부를 찾은 아베 총리는 25일(현지시간) 연설에서 지난해 연설과 사뭇 다른 대북 정책을 설명했다. "앞으로 3년간 일본의 키잡이를 계속하게 됐다"고 운을 뗀 아베 총리는 북한에 대해 "(일본인) 납치·핵·미사일 문제의 해결을 위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국교 정상화를 지향하는 일본의 정책은 변함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모든 납치 피해자의 귀국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동시에 "나는 북한과 상호 불신의 껍질을 깨고 새로운 출발을 하겠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직접 마주 볼 용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2차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을 놓고 "북한은 역사적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기로에 서 있다"고 지적하고 "북한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조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발언 분위기는 아베 총리의 지난해 유엔 연설과 크게 달랐다. 그는 당시 연설 시간 중 80%를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규탄하고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 강화를 촉구하는 데 썼다. 아베 총리는 이번 연설에서 '압박'이라는 단어를 쓰지도 않았다. 그는 지난 4월까지만 하더라도 북한에 대한 최대 압박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5~6월에 걸쳐 한국과 미국이 북한과 화해 분위기를 조성하자 말투를 바꾸기 시작했다. 특히 아베 총리는 이달 대북특사단의 방북 이후 적극적으로 북한과 외교정상화를 언급하며 김 위원장과 대화 의지를 피력했다. 아베 총리와 함께 미국을 찾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연설 당일 북한과 대화에 대해 "내일일지도 모르고 수 년 후일지도 모른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한편 아베 총리는 이번 유엔 연설에서 북한 관련 발언을 줄이는 대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무역 압박을 의식해 자유무역의 중요성을 집중 거론했다. 그는 "일본이 전후 경제성장을 이룩한 것은 자유무역의 은혜를 받았기 때문"이라며 "자유무역체제의 보전과 강화는 일본 역사의 사명이다.
자유무역의 기수로서 세계 경제의 체계 강화를 주도하겠다"고 선언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