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여는 대북, 야는 경제… 추석민심 '온도차'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26 16:24

수정 2018.09.26 16:24

민주, 정상회담 성과 강조 한국 "경제문제 걱정 많다"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은 26일 여야는 일제히 올해 추석민심을 분석하고 경제, 대북문제 등에 있어 보다 적극적으로 민심을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우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강조하면서도 부동산 문제 등 경제 전반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간담회에서 우선 남북회담 성과과 관련해서 "문재인·김정은 두 정상은 군사·경제·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을 약속했고, 이어 한미정상회담에서 2차 북비정상회담 개최를 기정사실화 하고 종전선언 등을 통해 굳건한 한미동맹 위에 한반도 평화를 실질적으로 안착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미자유무역협정 개정과 관련,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등 성과를 낸 데 대해선 "한국이 가장 먼저 미국과의 무역 마찰 해소국면에 접어들었다는 것은 한반도 평화무드 조성이라는 게 우리 한국의 대외경제 여건을 개선시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보고 환영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부동산, 일자리 문제나 추석 연휴 기간 출산 육아 부담 등의 문제점도 언급했다.

윤 사무총장은 "부동산 문제 해결에도 근본적인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며 "투기억제와 공공임대주택 공급에 머무르지 말고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요구에 부응하는 여당이 되겠다"고 말했다.


반면 야당들은 정부의 경제문제와 대북정책 대처에 대해 국민들의 우려가 여전히 크다는 전했다.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선적으로 경제 문제에 대해 "가는 곳마다 제발 먹고 살게 해달라고 아우성이었다"며 "결정적으로 과연 국민세금만으로 경제를 굴릴 수 있겠냐는 걱정이 많았다"는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김 총장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문재인 정부가 계속해서 밀어붙이고 있는 소득주도성장의 잘못된 과오를 분명히 지적하고 바로잡는 대정부질문과 국정감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번 남북회담과 관련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김정은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 대해 높게 평가하는 목소리가 있었음은 사실"이라면서도 "다만 비핵화 전진과 남북관계 개선이 비대칭적이고 (관계 개선) 과속에 대해 우려하는 민심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추석 민심이 경제 정책 전환의 모멘텀이 되어야 한다"며 "'추석 차례상'을 고려해 남북정상회담 기세 올렸으면 소득주도성장 정책 등 경제 기조 바꿔야 한다는 실제 탄식도 부디 들어주기 바란다"는 바람을 전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추석민심을 청취한 후 "부동산문제, 최저임금인상 등 어려움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많았다"며 "근로자들은 이 같은 정부기조에도 현장에서 느끼는 변화는 없다며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고 말했다.
아울러 남북문제에 대해서는 "비핵화 등 전쟁 위협에 대한 불안감이 줄어 경협을 통한 장기적인 경기침체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거라는 긍정적인 목소리가 있는 반면 경제는 철저하게 경제적인 논리로 접근해야지 단순히 '평화가 경제를 견인한다'는 기대만으로는 경제회복이 이뤄지지는 않는다고 지적하는 목소리도 상당수가 있었다"고 전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