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美, 대이란 제재 복원… 정부 "제재 예외국 인정 요청"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26 16:24

수정 2018.09.26 16:24

미국의 대이란 제재 복원과 관련해 한국과 미국의 제3차 협의가 개최됐다. 우리 정부는 대이란 제재의 복원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미측에 설명하고 한국을 '제재 예외국'으로 인정해달라는 요청을 했다.

26일 외교부에 따르면 윤강현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정부 관계부처 합동대표단은 25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뉴욕 롯데팰리스호텔에서 미국 정부 대표단과 만나 제3차 한미협의를 진행했다.

이날 윤 조정관은 오는 11월 5일로 예정된 미국의 에너지 및 금융 분야 대이란 제재 복원 조치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파장에 대해 미측에 설명했다.


윤 조정관은 한국 석유화학업계에 긴요한 이란산 컨센데이트의 수입 지속과 한·이란 결제시스템의 유지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한국이 조속히 제재 예외국이 될 수 있도록 인정해달라는 요청을 했다.

미측 대표단 수석대표인 프랜시스 패넌 미 국무부 에너지 차관보는 "이란 원유 수입 제로화라는 미국의 목표에 비춰볼 때 예외국 인정은 이뤄진다고 해도 매우 제한적인 수준"이라는 미국의 입장을 확인하면서 "한국이 처한 특수 상황에 대해 기술적 검토를 통해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관계자는 "향후 관련 부처의 협의, 우리 업계와의 간담회 등을 통해 입장을 조율하고 제재 유예기간이 만료되는 11월 4일까지 예외국 인정을 위한 한미 협의를 진행하겠다"면서 "한국 경제와 이란 진출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