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靑 "동·서해선 철도연결 연내 착공… 현지조사 내달 착수"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9.28 17:38

수정 2018.09.28 17:38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委..평양 선언 이후 첫 회의
남북 합의사항 이행 속도 군비통제 분과위원회 신설
청와대는 28일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 회의를 열고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 착공식을 위해 다음달 안에 남북 현지 공동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로 열린 이날 이행추진위 회의는 평양 정상회담이 끝난 뒤 일주일 만에 개최됐다. '평양공동선언'에 담긴 남북 간 합의사항 이행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행추진위 회의 결과를 전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이행추진위는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착공식 연내 개최를 위해 10월 중 현지조사를 착수하기로 했다. 현지 공동조사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선 유엔사와의 협의도 해나가기로했다.


이행추진위는 또, 10·4선언 11주년 기념 공동행사를 평양에서 개최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사안을 점검했다.

2020년 도쿄올림픽 남북단일팀 출전과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공동유치 방안도 이날 함께 논의 됐다.

김 대변인은 "도쿄올림픽에 남북이 어떤 종목에서부터 공동으로 진출할 것인지와 이를 위해 예선전부터 남북이 함께 참가하는 방안에 대해 북측과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2032년 하계올림픽 공동유치와 관련해선 "3년 뒤인 2021년에 남북공동유치를 결정지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정식 안건으로 조기 상정해 빨리 매듭짓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평양 정상회담을 마친 뒤 직접 밝힌 '대고려전' 남북공동 개최에 대해서도 대북협의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 '대고려전'은 국립중앙박물관이 고려 건국 1100주년을 맞아 기획하고 있는 전시다. 올해 12월로 예정된 이번 전시에 북한에서 소장하고 있는 문화재를 함께 전시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이산가족 문제와 관련해선 10월 중 적십자 회담을 개최해 면회소를 상시적으로 운영하고, 화상상봉과 영상편지 교환 등에 대해서도 남북이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행추진위는 이날 군비통제 분과위원회를 신설했다. 분과장은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맡고 간사는 최종건 평화군비통제비서관이 맡는다. 이로써 기존에 있던 '남북관계발전 분과·비핵화 분과·소통홍보 분과'에 더해 총 4개 분과로 운영하게 됐다.

김 대변인은 이날 "남북공동선언 이행과 관련해 기본 방향을 3가지로 정했다"며 "평양공동선언을 속도감있게 이행해 남북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 도약시키는 것, 남북정상회담 성과를 북미비핵화 선언 진전으로 연결하는 것, 이행과정에서 국민적 합의를 강화하고 국제사회의 지지를 확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행추진위는 당초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로 출범했다. 4·27 남북정상회담이 끝난 뒤에는 '판문점선언 이행추진위원회'로 전환해 정상회담 합의사항 후속조치를 점검했다.
이어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는 다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로 재전환해 평양정상회담 의제 등을 조율한 바 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