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취임 100일 김경수 도지사,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오성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08 10:29

수정 2018.10.08 10:29

스마트공장 확대·서부경남KTX 정부 재정사업추진 등 경제회생 스타트
완전히 새로운 경남 만들기 위해선 드루킹 문제 해결이 선결과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8일 취임 100일을 맞아 경제혁신을 통해 위기의 경남경제 회생 이라는 과제를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사진=경남도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8일 취임 100일을 맞아 경제혁신을 통해 위기의 경남경제 회생 이라는 과제를 계획대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사진=경남도
【창원=오성택 기자】 사상 처음 더불어민주당 출신으로 경남도지사 선거에 당선된 김경수 지사가 8일 취임 100일을 맞았다.

김경수 지사는 취임 첫 날부터 북상하는 제7호 태풍 ‘쁘라삐룬’으로 인해 취임식을 취소하고 태풍 대비 업무에 돌입했다.

김 지사는 “취임 후 지난 100일은 민선 7기 경남도정의 기틀을 만들고 가장 시급한 경남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해왔다”며 “100일이라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한 경남의 새로운 변화가 이미 시작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지난 100일간 지방정부가 가진 재정과 권한의 현실적인 한계를 많이 느꼈다”면서 “국비확보와 현안 추진에 경남의 여야 정치권 및 정부여당과의 협력을 강화해 경남이 다시 한 번 대한민국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취임 직전 도정인수위원회 격인 ‘새로운경남위원회’를 구성하고 민선7기 로드맵이 될 도정 4개년 계획을 수립·발표 했다.

도정 4개년 계획은 ‘함께 만드는 새로운 경남’을 도정 비전으로 3대 목표와 12개 전략, 46개 과제와 6개 중점과제로 구성됐다.

또 경제혁신을 추진해 나갈 경제혁신추진위원회와 경제부지사직을 신설, 경제전문가로 알려진 방문규 전 기재부차관과 문승욱 전 산업부 산업혁신실장을 각각 경제혁신추진위원장과 경제부지사로 임명했다.

김 지사는 경남의 강점인 제조업에 대한 혁신 없이는 경남경제를 살리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취임과 동시에 ‘경제혁신’에 집중했다.

기존 제조업과 ICT(정보통신기술)를 융합한 스마트공장 보급 확대에 나서는 한편, 정부에 스마트공장을 통한 제조업 혁신에 필요한 지역 정책금융체계 마련을 건의했다.

특히 스마트공장으로 시작해 스마트산단을 조성하고 주거와 교육 등의 정주여건을 개선한 ‘경남형 일자리 모델’로 만든다는 복안이다.

또 제조업 침체로 동반 부진에 빠진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24개 분야 종합 지원 대책도 마련했다.

김 지사의 경제혁신 정책은 서서히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법정관리 중인 성동조선해양이 노사정 상생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수도권 투자유치를 통해 26개 업체로부터 3조3773억 원의 신규투자를 유치했다.

서부경남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서부경남KTX사업’을 정부 재정사업으로 조기 착공한다는 계획으로 정부로부터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도 태풍과 집중호우, 폭염 등 자연재난으로부터 도민을 보호하기 위해 ‘도민 안전’ 최우선 도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달 국내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하였을 당시 도내 접촉자들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으로 메르스 조기 종식에 앞장섰다.

김 지사는 △경남형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4개년 계획 수립 △청년들이 주도하는 경남의 청년정책 시행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민관추진단 구성 등 도민은 물론, 도의회와 각 행정기관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도정운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김 지사는 “도정 4개년 계획의 이행을 위한 제도적·재정적 기반을 마련하고, 연말까지 조직개편을 통해 추진동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며 “추진 중인 경제혁신이 스마트경남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을 통해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 지사가 도정에 올인 하기 위해서는 이른바 ‘드루킹’으로 대변되는 댓글조작사건이 먼저 해결돼야 한다.

김 지사는 “(드루킹사건 등) 개인적인 사정으로 도민들께 염려를 끼쳐 송구하다”며 “도민과 도정에 누를 끼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위기의 ‘경남경제 회생’이라는 중책을 떠안은 김경수 경남도정이 과연 어떤 해법으로 난관을 해쳐나갈 지 주목된다.

ost@fnnews.com 오성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