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공기업

취약계층'물 환경'개선 앞장… 특허기술 이전 中企와도 상생

이병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09 17:31

수정 2018.10.09 17:31

수자원공사, 복지시설 등 노후수도 교체 1만105명 이용 물환경 개선..해외 9개국 식수개발 지원도
환경공단, 연구개발 선순환 체계 구축 중기 기술발굴·사업화 지원..특허 관리 전담부서도 운영
한국수자원공사 직원들이 몽골에서 물 환경 개선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 직원들이 몽골에서 물 환경 개선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환경부 산하 기관인 한국수자원공사와 한국환경공단이 사회공헌에 적극 나서고 있다.

공공기관 및 공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강조되면서 양 기관은 기관의 특수성을 살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수자원공사는 지역사회, 미래인재 양성 등 전방위적인 사회 공헌에 앞장서고 있고 환경공단은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적극 실현하고 있다.

■'물' 관련 사회 공헌 앞장

수자원공사의 사회공헌은 '물'과 관련돼 있다.


공사는 2013년부터 저소득층 주택과 복지시설 등의 노후수도 시설 교체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까지 전국 393개소를 대상으로 노후 수도관, 씽크대 등 노후 수도시설을 개보수해 약 1만 105명이 이용하는 물 사용 환경을 개선했다. 올해는 전국 70개소의 취약계층 가구 및 복지시설을 추가로 개선할 예정이다.

해외에서도 물환경 개선 활동을 하고 있다. 미얀마, 몽골 등 물 부족 지역의 식수개발과 주민지원 등 현재까지 9개국 총 31회 활동을 펼쳤으며 지난해부터는 국제기구와 협업해 미래세대를 위한 건강한 물 환경 조성을 돕는 'K-water 해피워터 스쿨'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도 '해피워터스쿨'을 테마로 미얀마 짜욱단 마을(8월)과 베트남 손루마을(10월)에서 마을 식수공급 환경개선(물탱크 설치), 학교지원(급수대 설치, 교육봉사 등)는 물론 마을 수익기반 조성(공동경작지 마련 등)에도 노력 중이다.

이외에도 지역 사회를 위한 사회 공헌도 활발하다.

2009년부터 전문의료단체와 함께 '사랑나눔 의료봉사'를 통해 의료환경이 열악한 지역의 약 3만 5000명 주민들에게 양·한방 등 다양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각지에서 총 9회 활동해 약 1683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의료봉사를 전개했다.

또 댐 주변 지역 노인복지 향상을 위해 2006년 '효나눔복지센터'를 설립해 방문요양, 주간보호 등 재가복지서비스와 다양한 여가활동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농촌 등 미급수지역에 광역상수도 공급을 확대하고 수변 공간을 활용해 푸드트럭 등 청년 실업자, 저소득층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환경공단, 체계적인 중기 지원

한국환경공단은 중소기업에 기술 이전, 협력 선순환 체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특히 공단이 보유한 지식재산권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목표 아래 다양한 기술을 중소기업에 전수하고 있다. 공단은 우선 연구개발 선순환 체계를 지난해 구축해, 물산업 분야는 물론 환경매체 융합분야에 대한 중소기업의 우수 기술을 발굴, 사업화 하는 전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이미 성과공유 과제의 실적이 나온 곳도 있다. 공단과 중소기업은 자동불소증류장치를 개발해 해당 중소기업은 지난해 2억원이 넘는 매출을 달성했다. 현재 40여가 넘는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으며 이중 10여개가 넘는 분야에서 성과가 도출하고 있다.

중소기업과 함께 기술을 개발해 사업화를 지원하는 것뿐 아니라 이미 개발된 기술 이전에도 앞장서고 있다. 환경공단은 환경 기술 79개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특허관리를 위한 전담부서인 환경기술연구소도 운영하고 있다. 공단은 올해 말까지 체게적인 지식재산권 관리를 위해 특허관리 정보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중소기업에 특허 기술 이전을 위해 한국발명진흥회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환경공단 관계자는 "이런 지식재산권 관리, 활용 경험과 능력은 물산업 클러스터에서 생산된 우수 기술의 특허출원, 등록, 활용 시 긍정적으로 작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단은 중소기업의 협력을 내실화 하기 위해 조직 내 다양한 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동반성장추진위원회, 동반성장 실무점검단, 계약제도 개선위원회, 동방성장협의회, 성과공유위원회, 기술개발심의 위원회, 중소기업환경기술 지원단이 대표적이다.

pride@fnnews.com 이병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