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범죄 발생률 1위 제주…원희룡, 범죄예방 조직 개편 주문

좌승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16 15:03

수정 2018.10.16 15:08

5대 범죄 예방을 위해 ‘조직·시스템 개편’ 논의 필요
최근 3년간 범죄 발생 1위…외국인 전담 부서 도입
관광지 특수성 담은 치안정책 필요…민간협력 강화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6일 주간정책 조정회의에서 “제주지역의 안전과 치안 문제는 청정 제주와 같이 우선순위에 두고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6일 주간정책 조정회의에서 “제주지역의 안전과 치안 문제는 청정 제주와 같이 우선순위에 두고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제주=좌승훈 기자]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6일 5대 범죄(살인·성폭력·강도·절도·폭력) 예방을 위해 조직과 시스템에 대한 개편 수준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9시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진행된 주간정책 조정회의에서 '5대 강력범죄 예방 종합점검 및 총력 대응방안'에 대한 토론을 주재하며 이 같이 밝혔다.

그렇지 않아도 최근 국정감사에서 제주도가 인구 1만명 당 5대 강력 범죄 발생 건수가 평균 510건으로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이는 강력범죄 발생률이 가장 적은 경북(106건)과 비교하면, 무려 5배나 높은 수준이다.
체감 안전도 점수 역시 전국 꼴찌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 지사는 이에 대해 "지난 10년 새 제주지역은 급성장 속에 안전에 대한 많은 요인이 생겼기 때문에 자치경찰과 국가경찰의 이양 부분에서 기능과 인원, 업무여건, 시스템 등이 획기적으로 강화될 수 있도록 조직과 기구 개편 수준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이어 "외국인 범죄나 불법 체류자 부분도 안전사각지대가 큰 부분"이라며 "공항·항만 입출국은 제주출입국·외국인청에서 관리를 하고 있지만 인원이나 예산 부족으로 인한 사각 지대가 발생하는 만큼 외국인 전담 부서 도입도 검토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원 지사는 또 성범죄 대책에 대해서도 내실화를 당부했다. 원 지사는 “이미 운영되고 있는 안전 체계에 대한 점검과 범죄 발생 분야에서 실제 현황에 대한 데이터 분석과 공유, 대책을 정례적으로 논의하고, 전 부서와 함께 도민 안전에 대한 우선 순위와 빈도를 끌어올려 상시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달라”고 주문했다.

원 지사는 이어 민간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도 지시했다.
원 지사는"새마을회,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자율방범대 등 지역 치안문제 해결을 위한 민간과의 협업 부분에서도 새로운 모델이 마련돼야 한다"며 "제주지역에서 젊은 여성이 야간에 다녀도 범죄걱정을 하지 않는 이미지로 가야한다"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도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들에 대해 우선 순위를 뽑아 맞춤형 안전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할 필요가 있다"며 “범죄 다발 지역과 안전 취약지구를 지정해 순찰을 강화하고 가로등, CCTV, 범죄예방 환경 개선 디자인(CPTED), 화장실 비상벨 도입 등과 함께 자동차를 이용한 블랙박스 혹은 사물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 방범 시스템 등 안전 감시 장치에 대한 연구와 창업 유도, 민간과의 협업에 나서라”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토론에서는 도내 5대 강력범죄를 분석하고 범죄예방 종합대책을 추진하기 위해 ▷제주여행 지킴이 단말기 변경 및 확대 ▷외국인 노동자 고용관리·지원 ▷범죄 취약지 환경 개선 ▷버스·택시 안심귀가 서비스 운영 ▷폭력 예방 ▷안심 무인택배 시스템 도입 등 각 부서별 대응방안이 논의됐다.

jpen21@fnnews.com 좌승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