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공공기관, 로컬푸드 소비 활성화 앞장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16 16:47

수정 2018.10.16 16:47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지방이전 공공기관 중심
군대·학교·복지시설 포함..공공급식 전반에 공급확대
공공기관, 로컬푸드 소비 활성화 앞장


지방 이전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로컬푸드' 등 지역 내 먹거리 선순환체계가 구축된다. 또 지방자치단체, 군대, 학교, 병원, 복지시설 등 공공 급식 전반으로 로컬푸드 공급체계를 확산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16일 농림축산식품부와 공공기관들에 따르면 정부가 로컬푸드 확산을 위해 전국 10개 혁신도시 공공기관 급식과 군 급식에 로컬푸드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공공기관 중심 로컬푸드 확산 '디딤돌'

로컬푸드는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지역농산물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반경 50km 이내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일컫는다. 먹거리 이동거리를 줄여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이익이 돌아 가도록 하는 것이다.

로컬푸드 정책은 지난 2013년부터 추진되긴 했지만 직매장 중심의 정책으로 파급 효과는 미미했다.


실제, 2017년 12월 기준 전국 직매장은 188개로, 이중 농·축협이 운영하는 곳만 124개에 달한다. 농산물 생산액 대비 거래 비중도 0.8%에 그쳤다.

기존 농산물 유통 구조 역시 산지-소비자간 가격 격차, 푸드 마일리지 증가 등 각종 문제가 제기돼 왔다. 현재 농산물 유통구조는 도매시장(51%), 대형유통업체(33%)가 담당한다.

최근에는 농산물 유통구조 한계를 보완하고 농가 소득 증가, 신선한 먹거리 보장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로컬푸드'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7월부터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 추진단'을 구성한데 이어 지난달부터 전북 나주 혁신도시에 위치한 8개 공공기관에 우선 로컬푸드를 확대 공급하고 있다.

대상 기관은 농식품공무원교육원,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우정사업정보센터, 한국콘텐츠진흥원, 한전KSP, 전력거래소 등이다. 물류시설을 확보하는 등 공급망도 구축한다.

■군대, 학교 등 공공기관 전반 확산 추진

지방자치단체도 로컬푸드 확대 공급을 추진한다. 정부는 충남, 서울 서대문구, 대전 유성구, 충남 청양군 등 9개 선도 지자체를 선정, 지역별 먹거리 선순환 계획을 수립·지원하고 있다.

이 계획은 공공급식을 중심으로 지역 농산물의 지역내 우선 소비 확대 등 다양한 먹거리 관련 이슈를 통합 관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군 급식에도 로컬 푸드가 확대 공급된다. 농식품부, 국방부, 지자체 등은 '군급식 로컬푸드 공급체계 구축 추진단'을 구성하고, 강원 화천, 경기 포천 등 접경지를 시범지역으로 선정, 공급망 구축을 추진 중이다.

이어 학교와 복지시설 등 공공급식 전반으로 로컬푸드 공급체계 확산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나주 선도모델 운영 매뉴얼 제작·배포, 공공급식 조례 제정 독려, 공공기관 경영평가 지표에 로컬푸드 구매 실적을 추가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 연말에는 접경지 군 급식에 로컬푸드 시범 공급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유형별 맞춤형 먹거리 선순환 전략 기초 모델도 개발·보급한다.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은 최근 열린 국정감사에서 "중소농의 안정적 판로를 확대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지역 먹거리 선순환 선도 모델을 구축 중"이라며 "공공급식 전반으로 로컬푸드 체계가 확산될 수 있도록 운영 메뉴얼 제작·배포, 공공기관 경영평가 지표 개선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