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증시 폭락 등 자금난에 中 민간기업 '국유화' 러시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21 15:26

수정 2018.10.21 15:26

중국증시 하락세 /사진=연합뉴스
중국증시 하락세 /사진=연합뉴스
【베이징=조창원 특파원】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증시폭락으로 자금난에 빠진 중국 민간기업들이 국유화로 전환되는 상황을 맞고 있다. 중국 정부가 주가폭락으로 유동성위기를 맞은 민간기업들의 주식을 인수해 국유화시키는 기회로 활용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현재 상하이 증시와 선전 증시에 상장된 기업 중 32개 기업의 경영권이 민간에서 정부로 넘어간 상태라고 21일 보도했다. 32개 기업 가운데 6개 기업은 중앙정부로, 나머지 26개 기업은 성이나 시 정부 산하기관으로 경영권이 넘어간 것으로 파악됐다.

민간기업들의 국유화 러시는 올 들어 미국과의 무역전쟁 등으로 증시가 폭락하자 기존의 주식담보대출이 발목을 잡았다.

상하이종합지수와 선전종합지수가 올들어 폭락세를 보이면서 기업가치도 급락했다.
이들 민간기업들 상당수가 은행에 담보로 주식을 맡겨왔는데 주식가치가 급락하면서 은행들이 기업들에게 대출상환을 압박하고 있다.민간기업들은 울며겨자먹기식으로 대출 상환을 위해 보유 주식을 중앙 및 지방기업이 조성한 기금에 내다팔고 있다.

실제로 100억 위안(약 1조6000억원)의 자금을 조성한 선전 시 등 각 지역 지방 정부들은 앞다퉈 유동성 위기에 빠진 민간 상장기업들의 주식매수에 나섰다.

일각에선 최근 주식시장 유동성위기가 최근 중국 내에서 벌어진 '국진민퇴'(國進民退) 논란과 맞아떨어지고 있다는 관측도 있다. 민간기업을 서서히 퇴장시키고 국유기업에 힘을 실어줘 정부의 역할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공공연히 제기되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이 장기화될수록 민간기업이 국유화될 가능성은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다.

은행대출이 국유기업 중심으로 이뤄지면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어온 민간기업들은 주식시장을 통해 자본을 조달해왔다. 아울러 추가 자본 조달은 자시의 주식을 담보로 맡겨 추가 대출을 받아왔는데 주식폭락으로 주식가치 손실이 커지게 되면 보유 주식을 내다팔아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SCMP는 상하이와 선전 증시에 상장한 3491개 기업중 주식담보대출을 받지 않은 기업은 13개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jjack3@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