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국감 2018] 한성숙 대표 "네이버 검색광고 고정단가로 변경 어려워"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29 18:33

수정 2018.10.29 18:33

한성숙 네이버 대표
한성숙 네이버 대표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29일 "검색광고의 고정단가(표준단가) 방식으로 정책 변경은 어렵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이종배 자유한국당 의원이 "현재 경매식 검색광고 방식을 표준단가 방향으로 정책을 개선할 의향이 없나"는 질의에 이 같이 답변했다.

한 대표는 "네이버의 검색광고모델은 초기에는 고정단가 방식이었다"면서 "하지만 최상위 위치를 사고싶어하는 욕구가 많아지고 매일밤 12시에 경쟁하는 광고주가 많아져 경매방식으로 변해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구글, 야후, 바이두 모두 같은 모델(경매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이부분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한 대표는 또 "네이버 검색광고는 대형광고주를 위한 것이 아니다"라면서 "(매달) 10만원 이하 광고를 집행하는 비율이 64%, 월 50만원 광고비 집행 비율은 83%"로 인터넷 검색광고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특정 타깃팅과 포인트 마케팅에 중요한 매체로 성장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한 달에 집행하는 광고 금액이 10만원 이하라는 의미"라면서 "키워드마다 광고상품을 구매하게 되는데 꽃배달, 휴대폰, 공방 등 네이버에 광고 키워드 숫자는 2100만개 정도 된다"고 부연했다.


지난 10일 발표한 네이버 모바일 웨스트랩에 커머스 공간을 만든 것으로 소상공인의 유통 구조 개선이 어렵다는 지적에 대해서 한 대표는 "커머스는 소상공인을 위해 무료로 상품을 노출할 수 있도록 만든 공간"이라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하는 20만 사업자 중 광고를 사용하는 비율은 9%에 불과하고 90%는 는 무료공간에서 사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 대표는 '무효(부정)클릭과 이에 대한 환불제가 잘 알려지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무효클릭 관련 사전에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IP를 차단하고 모두 환급하고 있다"면서도 "더 좋은 공간을 만들어서 더 잘 알리겠다"고 말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