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시민단체, 정부 토론회 수차례 무산시킨 혐의로 한유총 檢고발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30 12:39

수정 2018.10.30 12:39

시민단체 '정치하는엄마들'이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물리력으로 유치원 관련 정부 토론회를 수차례 파행했다고 주장, 한유총을 검찰에 고발했다.

정치하는엄마들은 30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아교육을 돈벌이로 전락시킨 한유총을 엄마들의 이름으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유총은 이달 5일 국회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유치원 비리근절 토론회'를 비롯해 총 네 차례의 정부 주최 토론회를 집단행동으로 파행시켰다"면서 한유총을 특수공무집행방해 및 특수주거침입 혐의로 고발한다고 설명했다.

이 단체에 따르면 한유총 회원 300여명은 지난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교육부 공동주최로 열릴 예정이었던 유치원 비리근절 토론회에서 집단행동을 벌였다.

한유총 회원들이 토론회 참석자들에게 욕설을 하고 단상을 점거하는 등 행사 진행을 방해해 토론회가 약 15분 만에 전면 취소됐다는 게 이들의 주장했다.


법률대리인인 류하경 변호사는 "피고발인인 한유총 회원들이 오로지 자신들의 영리만을 수호할 목적으로 국공립유치원 확충, 사립유치원 회계투명성 제고 등 정부 정책을 막기 위해 정부 주최 세미나·공청회·토론회 등을 폭력적이고 상습적으로 방해한 것은 죄질이 나쁘다"며 "국회 토론회에 한유총 소속 300여명이 아무런 제지 없이 입장한 경위가 밝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