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국회 정보위…여야, '北 냉면발언' 놓고 설전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0.31 21:41

수정 2018.10.31 21:41

31일 오전 국가정보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학재 정보위원장 주재로 국감이 열리고 있다.
31일 오전 국가정보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학재 정보위원장 주재로 국감이 열리고 있다.

국회 정보위원회의 31일 국가정보원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평양 남북정상회담 당시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의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느냐'는 발언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국회 정보위원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리 위원장의 발언이 논란이 되자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재벌총수 3∼4명에게 직접 전화를 했는데 그런 일이 없다고 말했다"고 발언했다.

그러자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홍 원내대표가 기업 총수들에게 입조심을 하라고 반협박을 한 것"이라며 "홍 원내대표가 해서는 안 될 일을 했다"고 즉각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박근혜정부 시절 기업총수를 대면했다고 (박 전 대통령을) 구속했는데 지금 재벌총수를 협박하는 것인가"라는 말도 나왔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이에 대해 서훈 국정원장은 리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언론을 보고 알았다"며 "무례하고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리 위원장의 지위에 대해서는 "우리나라의 통일부 장관 격이다"는 말도 했다.

또 일부 야당 의원들은 "정상회담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서훈 원장이 지나치게 공개적으로 활동하는 게 아니냐"면서 "차라리 대통령의 특보 역할을 수행하든지 아니면 통일부 장관으로 가는 게 맞는 게 아니냐"고 추궁하기도 했다.

한국당 간사인 이은재 의원은 브리핑을 통해 "김성태·김관영 원내대표가 모두 이번에 국정원법 개정은 어렵지 않을까 예상을 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서 원장은 "법안 개정을 위해 노력을 하겠다"며 국정원법 개정의 핵심 쟁점인 대공수사권 이양과 관련해 "대공 수사과정에서 발생한 인권 침해 등 수사 방식에 대한 반성과 함께 순수 정보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