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

내년부터 블록체인으로 해외 직구 빠르게 받는다

허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06 17:28

수정 2018.11.06 17:28

과기부-관세청 시범서비스 통관정보 취합 자동화
통관시간 반나절 이상 단축.. 물품 위치 조회도 가능
#. 운송업체 A사는 전자상거래 업체로부터 전달받은 주문내역을 근거로 목록통관 대상과 일반 수입신고 대상을 선별하기 위해 많은 인력을 투입하고 있다. 직원들이 일일이 엑셀 파일을 통해 수작업으로 선별하면서 누락된 항목이 발견되면 전자상거래 업체에 다시 자료를 요청해야 해 통관신고가 지연되는 경우가 많다.

#. 블랙프라이데이 기간 미국 인터넷 쇼핑몰에서 TV를 구입한 B씨는 2주가 지나도 화물이 도착하지 않아 불안하다. 전자상거래 사이트와 운송업체 사이트 그리고 인천세관에 동일한 내용으로 문의하느라 많은 시간을 허비했지만 하소연할 곳도 없어 답답하다.

블록체인 기술이 해외 전자상거래 물품 통관의 번거로움과 불편함을 해소할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관세청은 블록체인 기반 '전자상거래 물품 개인통관 시범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오는 12월까지 완료하고 내년 1월부터 실제 서비스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6월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의 핵심 추진과제인 '6대 공공시범사업' 중 하나다. 과기정통부와 관세청이 협업해 올 초부터 진행해 왔다.

■블록체인 기술로 업무처리 자동화, 불필요한 업무 없앤다

전자상거래 수입건수는 매년 급증해 지난 2013년 1116만건에서 2017년 2359만건으로 2배 이상 늘었다. 수입된 물품을 운송하는 운송업체는 전자상거래 업체의 물품 주문정보와 자사 운송정보를 취합한 총 28종의 물품별 통관정보를 목록화(통관목록)해 세관장에게 제출해야 한다.

이때 운송업체와 전자상거래 업체 간 물품정보 전달과 운송업체의 목록통관 대상 선별 및 목록 작성이 수작업으로 진행돼 시간도 오래 걸리고 저가신고, 허위신고 같은 탈법행위도 발생한다. 또 구매자는 물품을 주문한 이후 배송 현황, 세관 신고정보, 통관 현황 등 물품에 대한 통관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기도 어렵다.

정부가 구축 중인 블록체인 기반 '전자상거래 물품 개인통관 시스템'은 전자상거래 업체의 물품 주문정보와 운송업체의 운송정보를 블록체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상호 공유해 28개 통관정보를 자동 취합해 정리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전자상거래 업체, 운송업체의 관련업무 처리가 자동화돼 불필요한 업무량이 줄어들고, 전체 통관시간이 최소 반나절 이상 단축돼 전체적 통관서비스 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관세청은 물품 주문과 운송에 관한 원천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전자상거래 업체 등의 세금탈루 방지는 물론 불법물품 반입을 효율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구매자들은 온라인포털서 해외직구 물품 위치조회도 가능

구매자들은 내년 1월 개설되는 관세청의 '블록체인 통관정보 온라인 포털(가칭)'을 통해 원스톱으로 자신의 화물 위치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또 세관 신고정보를 조회해 전자상거래 업체 등의 허위신고로 인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참여기업과 기관 간 실시간 데이터 연동과 위·변조 우려 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서비스 구현비용도 절감되는 것이다.

이번 시범서비스는 내년 1월부터 관세청과 업무협약을 한 전자상거래업체 코리아센터('몰테일' 운영)와 운송업체 CJ대한통운이 참여한다.
과기정통부 김정원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해외 직구물품의 통관과정에 블록체인 기반 분산형 시스템을 적용해 비효율적 업무절차를 줄이고 대국민 서비스 혁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jjoony@fnnews.com 허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