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삼바' 운명의 날...증선위는 어떤 결론 내릴까

강문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13 15:13

수정 2018.11.13 15:13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2년 가까이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 14일 결론을 내릴 전망이다. 어떤 결론이 나오더라도 법정소송 등으로 이어져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게 시장으로서는 부담이다.

13일 금융위에 따르면 증선위는 14일 정례회의를 열어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재감리 안건을 상정·심의한다. 증선위는 지난달 31일 정례회의에서 금감원 보고와 삼성바이오 및 회계법인의 의견을 들었다. 이날 회의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측도 참석해 최종변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엔 결론 낸다.
.회의시간 오전 9시로 앞당겨
증선위는 이번에 최종 결론을 내릴 방침이다. 통상 오후 2시에 열리던 회의도 오전 9시로 앞당겼고, 다른 안건은 모두 미뤘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지난 7일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봐주기 위해 시간을 끌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일부러 시간을 끌 이유는 없다.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공정한 결론을 내릴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증선위 심의의 최대 쟁점은 삼성바이오가 2015년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의 회계기준을 변경한 게 고의적 분식회계 여부다. 앞서 금감원은 2011년부터 적자에 허덕이던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상장 직전인 2015년 자회사 회계 처리 기준 변경으로 갑자기 1조9000억원의 흑자를 기록한 과정에 고의적인 분식회계가 있었다고 판단하고 중징계를 의결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2년 미국 바이오젠과 합작해 설립한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전환하면서 이 회사의 지분가치를 장부가액(2900억원)에서 시장가액(4조8000억원)으로 바꾼 게 근거없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반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IFRS(국제회계기준)에 맞춰 모든 회계처리를 적법하게 이행했다"며 분식이 아니라고 주장해 왔다. 2012~2014년은 종속회사, 2015년부터는 바이오시밀러 국내 승인 등 호재가 생기면서 삼성바이오에피스를 관계회사로 회계기준을 변경한 것이 원칙에 맞는 회계처리라 입장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설립 당시 삼바가 바이오젠에 50대50 지분투자를 제안했지만, 바이오젠은 사업 리스크를 감안해 85(삼성바이오)대15(바이오젠)로 계약을 맺었다. 이는 바이오젠이 공동지배할 의지가 없었기 때문이고, 이에 따라 계약 당시에는 에피스를 종속회사로 보는 게 맞다는 주장이다.

■어떤 결론 나와도 소송전 이어질 가능성 높아
판단은 증선위의 몫이다. 현재로서는 어떤 주장을 받아들일지 알 수 없다. 일각에서는 회계기준 변경에 대한 판단은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리는 만큼 원칙 중심의 IFRS에 따라 판단한다면 삼성바이오의 제재 수위가 낮아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다만 증선위가 콜옵션 공시 누락에 대해 고의로 판단한 만큼 회계기준 변경에 대해서도 같은 잣대를 들이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최근 공개된 삼성의 내부문건도 변수다. 해당 문건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바이오젠에 부여한 콜옵션 평가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합작계약서상 콜옵션 조항 수정해 소급적용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변경 △콜옵션 평가손실 최소화 등 3가지를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에 보고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자체평가액은 3조원인데도 회계법인들은 8조원의 시장가치를 매겼으며 삼성 측은 이것이 '뻥튀기'라는 것을 알았음에도 그대로 국민연금에 보고했다는 내부 문건을 추가 공개하기도 했다.

결론이 어떻게 나든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논란은 단기간에 끝날 사안이 아니어서 시장에 부담을 줄 전망이다. 당사자인 금감원·참여연대와 삼성바이오 등이 결과에 불복해 소송전으로 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회계업계 관계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가 널뛰기를 하는 것처럼 시장은 불확실성을 가장 싫어한다"며 "2005년 IFRS 도입으로 극심한 혼란을 겪은 필리핀처럼 한국에서도 IFRS 무용론이 나올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mskang@fnnews.com 강문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