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9·13 규제 약발… 은행 집단대출 '반토막'

박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14 17:11

수정 2018.11.14 17:11

개발·재건축 올스톱되면서 사업시행인가도 크게 줄어 "내년 증가세 더 위축될것"
9·13 규제 약발… 은행 집단대출 '반토막'


은행권의 지난 10월 집단대출 증가액(1조1000억)이 4월(1조원) 이후 6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특히 9·13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반토막이 났다.

9·13 규제가 본격화되는 내년부터는 집단대출 증가세가 더욱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LTV(주택담보인정비율) 규제 강화로 대출 가능금액 자체가 줄어든데다 은행들이 가격하락이 낮은 지역 등 우량사업장에만 선별적으로 집단대출을 취급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4일 금융당국과 은행권에 따르면 올해 초 비수기인 겨울철을 맞아 잠시 주춤하던 집단대출이 6개월 연속 1조원 이상 오르다 9월에는 2조1000억원까지 급증했다. 이는 지난해 7월 이후 14개월 만에 최대치였다.
하지만 10월 증가액은 1조1000억원으로 반토막이 났다.

최근 입주물량이 많았음에도 증가세가 둔화된 이유에 대해 은행 관계자는 "부동산 규제강화로 재개발·재건축 등이 올스톱되면서 사업 시행인가가 줄어 들었기 때문"이라며 "내년에는 집단대출 증가세가 훨씬 더 위축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집단대출은 아파트 분양 계약자와 재건축 아파트 조합원 전체에게 일괄적으로 빌려주는 중도금, 이주비, 잔금 대출 등을 말한다. 이에 사업시행인가를 얻어 이주를 시작한 순간부터 입주시 잔금을 치르기까지의 약 2년정도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통상적으로 집단대출은 은행들에게 알짜상품으로 꼽히지만 내년 집단대출은 감소세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주택가격 하락 △미입주 물량 증대 △대출금리 인상에 따른 가계부담 증가 △강화된 주택담보대출의 영향 등이 이유로 꼽힌다. 특히 LTV 규제비율이 70%에서 40%줄어든 만큼 대출금액 자체가 감소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동일한 인원에게 대출을 시행한다고 해도 LTV규제가 강화돼 대출할 수 있는 금액이 줄어든만큼 전체 파이가 줄어들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은행들은 부동산 시장 상황이 어려워지는만큼 사업장 선별에 나설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지방은 미입주물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은행들이 가격하락 가능성이 낮은지역과 경제적 능력이 있는 분양계약자를 대상으로 선별적으로 집단대출을 취급함으로써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인한 리스크를 관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시중은행들이 지방 사업장의 경우 집단대출을 꺼려 보통 지방은행이나 제2금융권에서 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을수록 우량 시행사나 시공사를 보고 사업장을 선별해서 집단대출을 시행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aber@fnnews.com 박지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