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市 미래먹거리 개발, 시민과 함께 공유

강수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15 17:41

수정 2018.11.15 17:41

벡스코서 '부산 R&D주간'
시민 주도 R&D 발표회 등 R&D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
부산시와 (재)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BISTEP)은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부산 해운대 벡스코 컨벤션홀 2층에서 '2018 부산 R&D주간'을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2015년 BISTEP 설립과 함께 시작돼 올해로 4회째를 맞은 '부산 R&D주간'은 급속도로 변화.발전하는 과학기술 속에서 미래 먹거리 산업과의 연결고리를 찾아 부산이 나아가야 할 지역주도 혁신성장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추진해 오고 있다.

올해 행사는 '동북아 해양수도로 나아가는 부산의 혁신성장'을 주제로 개.폐막식, 강연, 포럼, 발표, 전시, 워크숍 등 6개 부문 26개 행사가 진행된다.

고진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업경제혁신위원회 위원장이 연사로 나서 '4차 산업혁명의 성공을 위한 지역의 연구개발'을 주제로 기조강연한다. 폐막식에 앞서 마지막 세션으로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부산의 도전과 미래를 열기 위한 '동북아 해양수로 도약하는 부산의 혁신성장 전략'을 주제로 지속가능한 부산의 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다.

올해 행사의 특징은 다소 전문적이고 어려운 주제라 할 수 있는 R&D분야를 시민들이 참여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점이다.
특히, '부산연구자들의 강연쇼-사이언스 슬램B'는 연구자 5인이 자신의 연구주제를 발표하고 청중들과의 쌍방향 소통을 통해 우승자를 선정하는 과학경연 형태로 진행해 시민들의 높은 참여가 기대된다.
부산시민의 아이디어가 반영된 '부산시민이 주도한 R&D 발표회'도 큰 흥미를 끌 것으로 보인다.

부대 행사인 전시 프로그램을 통해 △부산 R&D우수성과(7점) △Busan Young Innovator(BYI) 포스터(예비연구자 연구 포스터 40점) △대학생 우수 창의프로젝트 경진대회 수상작(4점)을 벡스코 컨벤션홀 2층 로비에서 선보인다.


또 부산 R&D 발전을 위해 노력한 유공자를 격려하기 위해 개.폐막식에서 △제3회 과학기술도시조성 혁신리더 유공(6점) △부산 R&D우수성과(3점) △시민주도 R&D(3점) △서비스 R&D 대학(원)생 아이디어 공모전(6점) △BYI 포스터 공모전(4점) 등에 대한 시상식도 갖는다.

sr52@fnnews.com 강수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