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남북·아태 국가들, 강제징용 희생자 진상규명 촉구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16 17:00

수정 2018.11.16 17:00

北 리종혁 "日 사죄해야"
남북과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이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희생자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전방위 대일 압박에 나섰다. 최근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1억원 손배소 판결'에 대한 일본 정부 인사들의 과격 발언에 대해 외교부와 이낙연 국무총리가 대응에 나서는 등 강제징용에 대한 관심은 어느 때보다 높다.

리종혁 북한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위) 부위원장은 16일 경기 고양 엠블호텔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 평화 번영 국제대회'에 참가해 일본의 강제징용 만행을 규탄하고, 사죄와 배상을 요구했다.

■"독일처럼 행동 보여야"

리 부위원장은 "조선인 강제동원 관련 일본 정부가 범죄 진상을 조사하고, 전모를 시급히 공개해야 한다"며 "일본이 과거 사죄와 배상을 어떻게 하는가는 아시아 평화·번영을 넘어 세계 평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과 같은 전범국가였던 독일은 지난 기간 세계 80여개 나라에 살고 있는 나치스 시대의 강제노동 피해자 172만9000명에게 28억7600만유로(약 3조6800억원)의 보상금을 지불했다"며 "일본 당국은 패망 후 70여년 동안 침략역사와 과거 범죄에 대해 사죄와 보상은커녕 인정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행사에는 우즈베키스탄, 몽골, 필리핀, 카자흐스탄, 스리랑카, 호주, 일본, 중국 등 아시아태평양 국가 관계자들도 참석해 일본에 사죄를 요구했다.


일본에선 지한파인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전 총리 등이 참석해 이 같은 의견을 공유하고 진심 어린 사죄와 무한책임이 있다고 했다.

■日 비난발언에 우리 정부도 대응

하지만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우리측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은 "양국 관계의 법적 기반을 근본부터 뒤엎는 것"이라며 수차례 비난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또 주한 일본대사관은 최근 한국 진출 일본기업에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 설명회를 개최하고, 일본 정부는 1965년의 한일청구권 협정에 따라 (청구권 문제가)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는 것이 일관된 입장이라며 피해배상에 응할 필요가 없다고 밝히는 등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우리 정부는 일본의 반응에 "실망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적극 대응에 나섰다.

외교부는 최근 국·영문 홈페이지에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에 대한 정부 입장과 이낙연 국무총리의 대일본 발표문을 게시했다.


외교부는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에 관한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이를 토대로 국무총리가 관계부처 및 민간전문가 등과 함께 정부의 대응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도 일본 정부에 깊은 우려를 표시했다.
이 총리는 "일본 정부 지도자들이 이 문제를 외교적 분쟁으로 몰아가려 함에 따라 나도 그에 대한 의견을 말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한국 정부는 강제징용 피해자들 상처를 치유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