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취업

[fn·잡코리아 공동기획 2018 청년희망 슈퍼기업] 상신브레이크, 세계 101개국 383개 기업과 거래

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18 17:13

수정 2018.11.18 17:13

(34) 상신브레이크
국내 시장점유율 1위 차지.. 대졸 초입 연봉 대기업 수준
상신브레이크 임직원들과 달성군종합사회복지관의 아동들이 대구 이월드를 찾아 제7회 희망체험스쿨을 진행하고 기념촬영을하고 있다.
상신브레이크 임직원들과 달성군종합사회복지관의 아동들이 대구 이월드를 찾아 제7회 희망체험스쿨을 진행하고 기념촬영을하고 있다.

상신브레이크는 지난 1975년 설립한 국내 최대의 브레이크 마찰재 전문 기업이다. 대구에 본사가 있고 중국과 미국, 인도, 멕시코 등에 5개의 판매법인 및 공장을 두고 있다. 주력 제품으로는 승용차와 트럭에 사용되는 브레이크 패드와 각종 제동 장치, 하이브리드 내진 댐퍼 등이 있다. 앞으로 트레인 브레이크 시장에서도 본격적인 활약을 펼칠 계획이다.


국내 시장점유율 1위에 빛나는 상신브레이크는 국제 무대에서도 인정 받고 있다. 현재 전세계 101개국, 383개 기업과 거래를 하고 있다. 상신브레이크는 내실을 탄탄히 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외부 인재 발굴과 육성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 2012년부터 매년 한국자동차공학회와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주관하는 '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를 후원하며 인재를 발굴하고 있다. 또 대구공업고등학교와 부산자동차고등학교에 정기적으로 후원하며 미래 꿈나무들의 인재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더불어 지역 사회복지관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위한 후원에 나서는 등 지속적인 사회공헌을 이어가면서 착한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상신브레이크는 중견기업 상위권의 높은 연봉 및 능력에 따른 대우를 보장하는 기업이다. 지난해 기준 상신브레이크의 대졸 초임 연봉이 4261만원으로 대기업 수준이다.

주 52시간 근무제를 시행하고 있는 상신브레이크는 기본적으로 휴가나 휴일을 제대로 보장,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특히 타 지역 출신 직원을 위한 통근버스와 아파트 기숙사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내식당과 피트니스센터를 구비하고 있다.

이외 우수사원들에게는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하고 사내 외국어 교육 등을 통해 글로벌 인재 육성에도 적극 나서고 있으며, 10~20년 장기근속 직원들에게는 여행 등 포상을 하고 있다. 다양한 직원 복지로 동종업계 대비 낮은 이직률을 자랑하고 있다.

매년 12월 정기채용을 진행하고 있는 상신브레이크는 채용 시 자기소개서를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다. 지난해 입사 채용부터 자기소개서에 창의 질문을 넣고 있는데 시행 초기에 널리 알려질 만큼 내용이 상당히 독특하다.


'시각장애인에게 월드컵 붉은 악마를 어떻게 설명하겠는가' 등과 같은 질문들이 있는데, 이에 대한 지원자의 의견은 임원 및 부서장님들이 꼼꼼하게 검토 후 판단하고 있다. 정해진 답은 없으며, 답이 아닌 해법 과정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와 잡코리아에서는 슈퍼기업관을 통해 좋은 기업문화와 우수한 경쟁력을 가진 알짜 기업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잡코리아 슈퍼기업관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