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민주노총 총파업 온도차 뚜렷..진보는 '지지', 시민들 "명분 없다"(종합)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1 16:25

수정 2018.11.21 16:25

전국민주노동조합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수도권 총파업 대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주최 측 추산 1만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번 파업을 둘러싼 찬반 여론이 엇갈리고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수도권 총파업 대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주최 측 추산 1만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번 파업을 둘러싼 찬반 여론이 엇갈리고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민주노총)이 21일 총파업을 실시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총파업에 참여한 조합원 수는 16만명에 이르며 이들 중 4만 여명이 서울 여의도를 비롯해 전국에서 열린 총파업 대회 및 집회에 참가한 것으로 추산했다.
이번 총파업을 둘러싼 찬반 여론은 엇갈린다.

■민주노총 "탄력근로제 확대 멈추게 할 것"
민주노총은 여야 합의로 추진 중인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에 대한 반대를 이번 총파업 구호 전면에 내걸었다. 총파업에서 탄력근로제 확대에 대한 반대 열기를 모아 관련법 개정 저지로 이어간다는 게 민주노총의 방침이다.

비가 내린 궃은 날씨로 참석자들은 우비를 입고 “총파업 투쟁으로 노동적폐 청산하자” “총파업 투쟁으로 사회대개혁 쟁취하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청와대와 여당은 민주노총을 적대하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며 “소득주도성장은 표류하고 문재인 정부의 개혁에는 빨간 불이 켜진 지금 이 빈틈을 다시 재벌, 적폐관료들과 수구언론 동맹이 메우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과 노조 할 권리 보장, 노동3권을 봉쇄하고 있는 노동법 전면개정이 지금 국회가 발 벗고 나서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정부와 국회를 향해 △ILO 핵심협약 비준 △노동관계법 개정 △국민연금 등 낙후한 사회복지제도 개혁 △사법적폐 청산 등을 요구했다.

■“파업 지지” vs “명분 없어”.. 시민들 냉담
진보단체들은 민주노총의 총파업이 충분한 명분을 갖췄다며 지지하는 반면 일부 전문가나 시민들은 파업 취지에 공감 못하며 고개를 갸웃거리고 있다.

한국진보연대·전국농민회총연맹·민주노점상전국연합 등 52개 진보단체로 구성된 민중공동행동은 민주노총의 총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민중공동행동은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적폐청산, 노조 할 권리, 사회 대개혁을 위한 민주노총의 총파업은 전적으로 정당하다"고 했다.

반면 민주노총의 이번 파업은 명분이 떨어진다는 의견도 쏟아져 나왔다.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과 명예교수는 “민주노총이 경제 현실과 동떨어진 명분 없는 총파업을 강행했다”며 “탄력근로제의 경우 연봉 감소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해결할 수 있는 부분임에도 제도 자체를 과장되게 반대하는 건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일반 시민들도 집회에 다소 냉담한 반응이다. 택시기사 이모씨(55)는 “집회를 이렇게까지 크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현 정부 들어 대화가 잘 되는 것 같지도 않고 실업률은 여전히 높은데, 이렇게 길거리에 나온다고 해서 뭐가 나아지는지 체감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직장인 진모씨(26)는 “오늘 집회가 있는지 몰랐다”면서 “인력 외주화나 비정규직 등은 문제지만, 집회 때문에 통행이 불편하고 쓰레기 문제도 있어 집회 참가자들이 자기 의견들 내고 빨리 철수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언급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이병훈 오은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