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가난도 서러운데'...전주시, 영구임대아파트서 해충퇴치 '착수'

이승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1.27 17:44

수정 2018.11.27 17:44

'가난도 서러운데'...전주시, 영구임대아파트서 해충퇴치 '착수'

【전주=이승석 기자】전북 전주시가 악취와 해충 등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고통받아온 영구임대아파트 입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대대적 해충구제사업을 펼친다.

27일 시에 따르면 보건소는 저소득층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영구임대아파트인 평화동 주공1단지와 4단지 2873세대를 대상으로 내달 22일까지 1개월 동안 특별 위생해충 바퀴벌레 퇴치사업을 벌이고 있다.

시는 올해 사업비 4500만원을 투입해 전주지역 사회적기업이자 방제업체인 (유)페넥스와 수의계약을 맺었다. 해당 업체는 2인1조로 총 6개팀을 편성해 지난 22일부터 각 세대별로 바퀴벌레 서식지인 싱크대와 화장실, 신발장, 복도, 하수구 등 전체 구역을 대상으로 일제 방역소독을 진행하고 있다.

시는 이번 1차에 이어 내년 7월까지 사업비 1억500만원을 들여 2차(2∼3월), 3차(7월) 방역소독을 추가 실시하는 등 영구임대아파트 입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과 위생해충 구제를 위해 행정지원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이전 위생해충 구제사업 대상 아파트는 지난 1991년과 1995년 각각 준공돼 24~28년의 노후된 상태다.
저장강박증 의심세대 등에서 발생한 바퀴벌레 등 위생해충이 아파트 공동배관을 타고 이동해 전 세대에 확산돼 입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3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연간 3회에 걸쳐 법정소독을 실시하고 있지만, 노후 영구임대아파트의 경우 열악한 주거환경과 신체적·정신적·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전문적 해충 방제 등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시는 올해 시범사업으로 저장강박증이 의심되는 입주민 17세대를 선정한 뒤 세대 내 적치물 폐기와 도배·장판, 이불빨래 등 환경정비를 먼저 실시하고, 바퀴벌레 등 위생해충 퇴치를 위한 전 세대 일제방역소독에 착수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내년부터 이들 영구 임대아파트에 총 10명의 청소인력을 추가 배치하고, 연 3회 실시해온 의무법정소독을 관리비 인상 없이 연 6회에 걸쳐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 해충구제사업은 지난 민선6기부터 소외되거나 차별받는 사람이 없도록 하겠다는 김승수 전주시장의 평소 시정철학이 담겨있다는 평가도 있다.


송준상 전주시 보건소장(국장급)은 “특별 위생해충 바퀴벌레 퇴치사업을 통해 편안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개선돼 저소득층의 주거권 보장과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며 “일회성 사업에 그치지 않고 내년에도 2차, 3차 방역소독을 추가 실시하는 등 위생해충 박멸을 위한 아낌없는 행정지원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2press@fnnews.com 이승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