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한미정상회담 결과에 여야 환영...野 "비핵화까지 대북제재 유지 합의 환영"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01 17:12

수정 2018.12.01 17:12

한미정상회담.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미정상회담. 연합뉴스 자료사진.
정치권은 1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 결과를 환영하면서도 세부 쟁점을 놓고는 엇갈린 해석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년초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의지를 확인한 점이나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답방 등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점을 높이 평가한 반면, 보수 야권은 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완전한 비핵화 이행까지는 대북제재를 유지키로 한 점에 특히 방점을 찍었다. 우리 정부의 대북 긴장완화 조치 등에 대해서도 여야는 해석에 차이를 드러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내년초 2차 북미회담 개최의지를 분명히 하고, 김정일 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한반도 평화정착에 중요한 원동력이 될 것이라는 데 의견을 함께 했다"며 환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적 긴장 완화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의 우호적 환경 조성에 주도적 역할을 해 왔다며 문재인 대통령을 높이 평가했다"고 지적하고 "이는 북한 비핵화의 선순환을 강조해온 문재인 대통령의 인식과 외교력에 공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한국당에 대해서도 "한반도 평화 정착이라는 거대한 흐름에 낙오자가 되지 않도록 이제는 철지난 색깔론에서 벗어나길 바란다"며 "판문점선언 비준 동의 등 남북화해협력에 초당적, 전향적으로 나서주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야권은 두 정상이 완전한 비핵화까지 대북제재 유지 방침에 공감대를 보인 점을 부각하며 적극 환영했다.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향후에도 한미 공조속에 보폭을 맞추기를 기대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번 회담에서 한미정상은 완전한 비핵화 달성 전까지는 기존의 대북제재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했다"며 "(우리 정부는)아무쪼록 이같은 사실을 잊지 말고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노력에 진력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의 대북 행보에 대해선 "유엔이 남북철도 현지 공동조사에 국한한 일회성 대북제재 면제 조치를 해 준 것에 들떠 장밋빛 기대만 늘어놓고 있다"며 "앞으로도 실질적이고 가시적인 비핵화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는 한 미북관계 및 남북관계 개선도 요원한 일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이번 정상회담 형식에 대해선 "회담시간 30분은 두 정상의 역대회담 중 가장 짧은 시간으로 참모들도 배석하지 않고 통역만 배석한 통상적인 인사수준에 그친 회담"이라며 "'의전'과 '격식'이 중시되는 외교 무대에서 한미정상회담이 비공식회담형식으로 진행된데 아쉬움이 크다"고 평가 절하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미 정상회담 내용 중)유일하게 구체적인 사안은 완전한 비핵화 전까지는 대북제재 유지가 중요하다는 점이었다"며 "양 정상이 의견을 함께 했다고 하는데, 문재인 대통령이 정말 그렇게 생각하는지 의문이다.
부디 엇박자 행보로 불안과 불신을 초래하는 상황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공동의 목표를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한 것을 환영한다"며 "비핵화가 교착 상태인 상황에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의견을 나누고 공감대를 형성했다니 다행"이라고 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을 성사시키기 위해 애쓰고 있는 만큼, 모쪼록 긍정적 신호로 작용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