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기강 풀린 청와대 신발끈 다시 조이길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02 16:51

수정 2018.12.02 16:51

해외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정의로운 나라, 국민들의 염원 꼭 이뤄내겠다"고 다짐했다.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후 뉴질랜드로 떠나기 전 "국내에서 많은 일들이 기다리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며 공식 페이스북에 올린 글이다.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의 비리 혐의 등 잇단 청와대 내부일탈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문재인정부의 집권 초반기가 막 끝나가는 시점이다. 임기 중반을 시작하기 전에 나사 풀린 내부 기강부터 다시 좨야 할 것이다.

며칠 전 청와대는 공직자 감찰을 맡고 있는 특감반 전원을 교체했다.
특감반에 파견 나온 한 직원의 비위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직원의 비위와 부패 혐의가 포착되자 이 같은 단안을 내렸다는 것이다. 대통령이 부재 중인 가운데 공직사회를 감찰해야 할 특감반원들이 되레 기강을 문란케 했으니 일벌백계해야 할 사안임은 분명하다. 그럼에도 뭔가 석연찮은 인상을 던지고 있는 게 문제다. 특감반 직원들이 평일 근무시간에 단체골프를 쳤다는 소문 등 이런저런 의혹이 꼬리를 무는데도 가타부타 해명조차 없으니 하는 얘기다.

혹여 청와대는 특감반원들 비위를 개인적 일탈로 유야무야해선 안 될 것이다. 문재인정부는 취임 후 지금까지 전 정권의 국정농단과 직권남용에 추상 같은 잣대를 적용해오지 않았나. 현 정부의 권력형 적폐 혐의에도 같은 기준을 들이대야 '정의로운 나라'라는 국민적 공감대를 만들 수 있다. 다만 자유한국당 등 야권이 조국 민정수석을 집중 타깃으로 삼고 있지만 정확한 진상 규명이 먼저라고 본다. 이를 토대로 직위 고하를 막론하고 합당한 책임을 물어도 늦진 않다는 뜻이다.

그러잖아도 최근 청와대 직원들의 크고 작은 일탈이 꼬리를 물고 있다.
한 경호처 직원이 술집에서 만취해 시민을 때리고, 모 의전비서관은 혈중 알코올농도가 면허취소 수준인 상태에서 음주운전을 하다 적발됐다. 근래 대통령 국정 지지도의 추락도 정권 말기에나 있을 법한 청와대 내부의 도덕적 해이와 무관치 않을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성공하려면 비서실장부터 기능직 직원에 이르기까지 청와대 보좌진 전체가 신발끈을 다시 매야 할 시점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