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변화하는 장례 문화..여주 지역 장례식장 살펴보니

김아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12.04 17:20

수정 2018.12.04 17:20

자료=e하늘장사정보
자료=e하늘장사정보
여주=장충식 기자】1980년 상조서비스가 시작된 지 30년이 지난 지금, 국민들의 장례문화 의식 변화로 장례 관련 정보의 접근성에 대한 요구도 많아지고 있다. 고령화 및 '웰다잉'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죽음을 준비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일명 ‘가성비’ 넘치는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들에 의해 업계도 변화하고 있는 것.

4일 보건복지부 ‘e하늘장사정보’ 시스템에 따르면 여주지역에는 모두 5개의 장례식장이 등록되어 있다. 빈소, 접객실 등 규모에 따른 가격정보와 안치실, 식대, 수의, 관 등의 가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장례식장 트랜드, ‘가성비’
최근 우리나라 장례는 전통적 장례 방식인 3일장에서 약식장례인 2일장으로 급변하고 있다. 이는 핵가족화 및 장례절차에 낀 비효율 제거, 장례비용에 대한 지나친 부담 등을 이유로 꼽을 수 있다.

여주지역 내 운영되고 있는 5개 업체 또한 유족들을 수요에 맞춘 편의시설이 고루 갖춰진 것으로 나타났다.
요즘 장례 트렌드인 ‘가성비’를 결정짓는 하나의 주요 요인인 ‘시설’에 있어 여주학소원장례식장, 여주장례식장, 세종여주병원장례식장, 여주시민장례문화원, 가남베스트장례식장 5개 업체는 유족대기실, 주차장, 식당, 매점 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장례식장에 소요되는 비용은 크게 시설사용료(염습실, 안치료, 빈소, 접객실), 장례용품(수의, 관, 입관용품 등)과 조문객 음식접대 및 제사 음식 등 음식비용, 제단장식(근조화환, 꽃바구니, 헌화) 등으로 나뉘고 있는데, 여주지역 내 장례식장 5개 업체의 장례비용은 평균화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병원 부설 시설인 세종여주병원장례식장 및 가남베스트장례식장은 병원과의 이동이 편리해 직접 눈으로 보고 선택해야 하는 장례식장 선택에 있어 이동에 대한 부담이 적었다.

■여주학소원장례식장, 전 항목 ‘우수’
조사 업체 중 고객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시설을 가장 고루 갖춘 업체는 여주학소원장례식장과 여주장례식장이 었다. 여주학소원장례식장 여주장례식장은 여주 지역의 법인 사업자로 타 업체 대비 상향 평준화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이용 가능한 시설과 그에 대한 시설 사용료에 대한 만족도가 주된 평가 항목이었다. 조사 결과 모든 업체가 고객들이 사용할 수 있는 평균적인 시설을 갖추고 있었다.

타 업체 대비 특장점인 유족들에게 숙박이 가능한 시설을 갖춘 업체로는 여주학소원장례식장, 여주장례식장, 세종여주병원장례식장이 있었다. 특히, 여주학소원장례식장의 경우 샤워시설 및 무료 숙박이 가능한 가족휴게실이 갖춰져 있었다.

특히 이들은 조문객들의 편의를 위한 주차가능대수에 대한 장점 또한 두드러졌다. 여주학소원장례식장과 여주장례식장의 경우 타업체 대비 주차가능한 대수가 많아 조문객들이 넉넉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여주 장례식장 5업체를 비교한 결과, 지역 업체의 평균 이상을 기록한 업체는 여주학소원장례식장으로 유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식당, 매점, 가족휴게실(숙박무료) 등 편의시설이 고루 갖춰져 있었다.
또한 지하1층~지상3층의 시설과 10구의 시신안치 능력, 6개의 빈소, 주차가능대수 500대로 평균 이상을 기록해 지역 내 가장 우수한 장례식장으로 조사됐다.

두번째로 우수한 장례식장에는 여주장례식장이 뽑혔다.
여주장례식장 또한 유족들의 편의시설 뿐만 아니라 6구의 시신안치능력, 5개의 빈소 그리고 300대의 주차시설로 지역 평균에 준하는 시설이 고루 갖춰져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